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이집트엔 은이 없어 에게해서 수입?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3. 6. 11.
반응형
© Museum of Fine Arts, Boston


어찌하여 이 소식이 호주 시드니발인지는 모르겠으나, ABC News Australia 보도에 의하면, 고대 이집트 왕비 헤테페레스 Hetepheres 무덤에서 1920년대 발굴된 팔찌들에 쓴 은은 그리스 에게해 섬 수입산임을 보여주는 분석 결과가 나왔댄다.

이 왕비는 파라오 스네퍼루 Sneferu 와 혼인하고 기자 대피라미드 건설자인 쿠푸 Khufu 어머니로, 기원전 2589~2566 무렵에 사망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Macquarie University Karin Sowada가 말하기를 이집트에서는 local sources of silver가 알려지지 않았으며, 그런 은은 이전에는 은 함유 비율이 높은 local gold sources 에서 추출한 것으로 간주했단다.

한데 이번 팔찌 분석 결과 그 은의 납동위원소  lead isotopes 비우이 에게해 Cyclades 섬 은광의 은과 일치하며, 아마도 남동부 아티카 Attica에서 온 듯 하다는 것이다.

소와다에 의하면, 이집트인들이 직접 현지로 가서 채굴한 것 같지는 않고 지금의 Lebanon 지역 무역도시 비블로스 Byblos를 통해 수입한 듯하다고 한다.

그 의미를 소와다는 다음과 같이 말하는데 우리네 고고학도들이 치는 설레발 그거랑 토씨 하나 다르지 않다.

“So these bracelets represent a very, very unique opportunity to understand not just the metalworking techniques at this time, but also the trade networks that were existing, which are very important to understanding the emergence of the Egyptian state,”

이번 분석 결과는 Journal of Archaeological Science에 실렸다 하니 궁금한 사람들은 찾아보기 바란다.

그나저나 이집트엔 은 광산이 없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