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이체자異體字의 정의와 그 자양분

by Herodopedia taeshik.kim 2021. 2. 20.

이체자가 생성하는 절대의 공간은 자체字體의 변화다. 자체는 복고성이 있어, 여러 이유로 복고로 가기도 한다. 덧붙여 이체자 생성공간에 유념할 대목은 미학이다. 예술을 추구하고자 자체에 변형을 가하기도 하는데 이것이 이체자가 생성하는 다른 보양이다. 所가 걸은 길이다. 

 

이체자란 어떤 문자와 형태는 다르지만 동일한 문자로 인정되는 경우를 지칭하는 말이다. (이승률 《죽간•목간•백서, 중국 고대 간백자료의 세계1》, 예문서원, 2013.6, 38쪽)

이체자란 음과 뜻이 같으나 모양이 다른 글자다...김태식

김태식 정의가 맞다. 이체자를 이리 깐쫑하게 정의한 사람을 나는 아직 보지 못했다.

그리고 이체자는 상호 관계지 정자가 있고 그에 대한 변형으로서의 변종들이 아니다.

(2016. 1. 4)

 

***

 

이체자가 생성하는 절대의 공간은 자체字體의 변화다. 자체는 복고성이 있어, 여러 이유로 복고로 가기도 한다. 덧붙여 이체자 생성공간에 유념할 대목은 미학이다. 예술을 추구하고자 자체에 변형을 가하기도 하는데 이것이 이체자가 생성하는 다른 보양이다.

 

또 한 가지 유의할 대목은 이체자는 오로지 인쇄체에서만 성립한다는 점이다. 구어체에서는 이체자 개념이 있을 수가 없다. 

 

*** related article ***

 

이체자異體字란 무엇인가?

 

 

이체자異體字란 무엇인가?

이에 대해 속시원한 정의를 내가 보고 들은바가 짧아서 그런지 모르나 본 적이 없다. 일찍이 이에 대해 나는 다음과 같은 정의를 내린 적이 있다. "뜻과 소리는 같지만 모양이

historylibrary.net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