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훈의 사람, 질병, 그리고 역사

"임나사현任那四縣의 위치" 관전법 (3)

by 초야잠필 2022. 11. 26.
반응형

앞에서 영산강 유역을 "임나사현"으로 보는 시각이 일본에 있다는 이야기를 했었다.

이에 대해 계속 쓴다.



최근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영산강유역에는 5말-6초 경의 전방후원분이 다수 발견되어 조사되었다.

여기서 어떤 유물이 나왔으며 어떻게 해석되고 있는가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필자는 자세히 옥석을 가릴 능력이 없어 여기 쓰지 않겠다.

다만 전방후원분이라는 것이 일본의 경우 3세기 이래 계속 발전한 현지의 고유한 고분으로 이 고분의 존재가 일본 야마토 정권의 판도의 유력한 지표로 보는 경우가 그쪽에는 있다는 점을 우선 써 두고자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야마토정권의 위치에 대한 논쟁이 아직도 큐슈설과 기내설이 대립하고 있다고 보는것 같은데 필자가 아는 한 적어도 일본에서는 야마토 정권은 기내설로 정리되었다고 본다.

정확히는 서기 3세기 중엽 하시하카 고분을 최초의 전방후원분 고분으로 보며 이 고분이 기내에서 주변으로 확산되었다고 본다.

따라서 일본의 시각에 따르자면 5말6초의 영산강유역 전방후원분은 이 고분의 확산-전개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일본측의 입장이다.


하시하카 고분 箸墓古墳 현재까지 발견한 전방후원분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전체 길이 280미터 정도이다. 3세기 중반에 축조되었다고 보며 야마타이국 히미코의 묘일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는 모양이다.



위 사진의 하시하카 고분은 현재까지 발견된 전방후원분 중 가장 오래된 것으로 나라현에 있다.

위키 설명은

https://ja.wikipedia.org/wiki/%E7%AE%B8%E5%A2%93%E5%8F%A4%E5%A2%B3

箸墓古墳 - Wikipedia

出典: フリー百科事典『ウィキペディア(Wikipedia)』 箸墓古墳(はしはかこふん)、箸中山古墳(はしなかやまこふん)は、奈良県桜井市箸中にある古墳。形状は前方後円墳。実際の被葬者

ja.wikipedia.org



이 고분의 구글맵은:

https://goo.gl/maps/Uif56acZqTAR22ms7

Hashihaka Kofun · Hashinaka, Sakurai, Nara 633-0072

★★★★☆ · 역사적 명소

www.google.com

(계속)


*** previous article ***


"임나사현任那四縣의 위치" 관전법 (2)

"임나사현任那四縣의 위치" 관전법 (2)

필자가 이 글을 굳이 "관전법"이라고 쓴 까닭은 필자가 이 분야 전공자가 아니기 때문이다. 축구에서 관전이라는 말은 직접 뛰는 플레이어가 할 소리는 아니다. 관중석에 앉은 사람이 쓰는 말이

historylibrary.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