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探古의 일필휘지

[책을 읽고] 정순임, 《괜찮지 않다고 외치고 나서야 괜찮아지기 시작했다》(파람북, 2023)

by taeshik.kim 2023. 5. 13.
반응형

종가 종손이나 명가의 직계 후예를 만나면 일종의 경외감을 느끼곤 한다. 그들의 어깨에 얹힌 자부심의 무게가 얼마나 무거웠을지 대강이나마 짐작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경상북도에서도 내로라하는 종가의 따님이 썼다. 이제 그렇지 않으리라는 걸 모두 알면서도, 일반인에게 종가 따님의 이미지란 "노란 저고리 빨간 비단치마 입고 다소곳이 앉은 아리따운 별당아씨"일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을 읽다 보면 그건 그야말로 편견임을 깨닫게 된다.  




편견 - 맞다. 이 책의 저자가 적어내려가는 글은, 어쩌면 자신도 모르게 '편견'에 평생 온몸으로 맞서 싸웠던 투쟁기다.

글 곳곳에서 저자는 딸, 아내, 어머니라는 단어가 주는 편견을 담담히 그러나 통렬하게 꾸짖는다.  

고생과 눈물에 얼룩졌으면서도 희망과 새로움이 번뜩이는 글자를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저자와 동기화해서 울고 웃고, 시간을 넘어 그때 그 시절 천태만상과 '애증의 평행선'을 새긴 선각화를 만나며 같이 화를 내거나 미소를 짓는 자신을 보게 될지도 모른다.  

저자는 앞으로의 세상에서 존재하지 않았으면 하는 이야기라고 자신의 책을 소개했다. 그 말처럼, 나도 이 책의 내용(특히 몇몇 부분)이 현재진행형으로 남지 않고 근현대사의 지나간 한자락을 증언하는 사료로만 쓰일 수 있기를 바란다. 

좋은 글을 감사히 잘 읽었다.

내 감상이 저자의 글에 한참 못 미쳐 부끄러울 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