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송은의 뮤지엄톡톡

화성시, 공룡도시??!!

by 여송은 2021. 2. 14.
반응형
화성시 캐릭터-코리요


요트가 많구나~~~~
하고 봤던 화성시에 있는 전곡항이 예사 항이 아니었다.

공룡화석이 발견되었다니!!!

내 전곡항 글에 국립고궁박물관 김충배과장님, 전곡선사박물관 이한용관장님께서 댓글로 알려주셔 알게 되었다. (감사합니다.🙏)
댓글을 보자마자 ‘띠용...또 나만 몰랐던가. 공룡이라니, 대박!!!’ 하고 찾아 보았다.

어쩐지 곳곳에 저 공룡캐릭터가 있더니...
공룡알화석단지가 있다는 걸 알고 있었는데, 공룡 화석까지 발견 된 줄은 몰랐다.

화성시 공룡도시네???!!!

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 복원도 / 출처 : 천재학습백과 초등 과학 4-1


2008년 화성시에 있는 전곡항에서 공룡화석이 발견됐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서 2년 동안 연구를 통하여 이 공룡응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은 새로운 뿔 공룡이라는 것을 밝혀 냈다고 한다.

정식 이름은 ‘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Koreaceratops hwaseongensis)’
‘대한민국 화성시에서 발견된 얼굴에 뿔이 달린 공룡’ 이라는 의미이다.

이름을 풀어 보면
[대한민국=Korea]+[뿔=케라스(κερας)]+[얼굴=옵시스(οψις)]+[발견된 곳=화성시]
라는 뜻이다.
(*전곡선사박물관 이한용관장님 감사합니다.)

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 전신 골격 복원도/ 출처 : 비타민상상력 블로그

공룡하면 크고 육중한 모습을 상상했는데, 복원도를 보니 생각보다 작고 날렵하다.
전체 몸의 길이가 2m정도이고, 골격으로 봐 중생대 백악기(1억 3천500만 년∼6천500만 년 전)인 약 1억 년 전에 살았던 초식공룡 프로토케라톱스류로 추정한다.

초식공룡이라니...!
그리고 꼬리가 물고기 꼬리처럼 넓적하다.
물에서 헤험도 쳤나보다.

공룡알 화석산지 방문자센터 홈페이지

 


그러고보니 화성에는 공룡알화석산지도 있다. 전곡항 가다가 공룡알화석산지 갈색 표지판을 봤다. (이제야 생각나는...)

화성시에는 공룡알 화석산지도 있다......!!!!!
정말 화성시 공룡도시네.

‘공룡’이라는 단어만 들어도 흥미롭다.
나도 어렸을 적에는 공룡이름을 줄줄이 외우고, 혼자 복원도(?)도 그려서 나름의 도감도 만들었었다.

잊고 있던 나와 공룡과의 추억이 떠올랐다.
시골에만 있다 서울에 있는 외삼촌따라 박물관을 갔는데(사실 박물관인지 체험관인지 모르겠다.) 주제가 공룡이었다!
책으로만 정말 닳고 닳도록 보다가 서울에서 엄~~~~~~청나게 큰 공룡 모형을 보니, 정말 신기하기도하고, 무섭기도하고, 재밌기도 하고.
아직도 기억난다. 마지막 나가는 출구에 티라노사우르스 손과발이 쿵쿵 움직이고 무서운 괴음을 내던 모형이!!

코리요 애니메이션도 찍었네...


글이 삼천포로 빠졌다.
공룡알화석산지 방문자센터 홈페이지와 다른 분들이 블로그를 살펴보니 공룡알 화석을 볼 수 있도록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다.

공룡알 화석산지 방문자센터 전경

그냥 브레린스토밍 말을 빌려 마구 편하게 생각을 얘기하자면, 공룡이 부각되지 않는 점이 아쉽다.
공룡은 정말 좋은 콘텐츠라 생각한다.

전곡항에서 공룡이 발견되었다는 것 말씀 안해 주섰으면 부끄럽지만... 몰랐다.

화성시에서 공룡마케팅을 더 적극적이고 노골적으로 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저 귀엽게 개발한 화성시 캐릭터 코리요가 더 많이 보였으면 좋겠다.

공룡 복원 모형이 똭 있었으면 좋겠다. 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가 2m정도라 더 크게 안된다면 다른 공룡이라도 말이다.
공룡 위에 올라 타고 싶다.
공룡이 끄는 차를 타고 싶다.
대형 공룡발자국 속에서 물놀이 하고 싶다. 반신욕 하고 싶다.
공룡발자국 침대에 눕고 싶다.
공룡알 음료수를 마시고 싶다. 진짜 공룡알이 아니라 버블티. ㅎㅎㅎ
공룡알밥을 먹고 싶다.
공룡알을 굴려 보고 싶다.
공룡알을 촤라라라락 깔아서 전시하고 싶다.

그래서 화성시 하면, 공룡 머시기?! 하고 떠올랐으면 좋겠다. 순전히 나의 개인적인 생각이다.
이런 저런 생각을 해봤다.

그런데 방문자센터... 이름이 나만 좀 그런가? 블로그 올리는 사람들은 대부분 공룡알박물관이라고 올린다.ㅎㅎㅎ

조만간 저 방문자센터에 가봐야 겠다.
현장에 가서 봐야 더 많은 아이디어가 떠오를 것 같다.


**
화성시 공룡알화석산지 방문자센터
http://dinopia.hscity.go.kr/user/index.jsp

 

화성시 공룡알화석산지 방문자센터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dinopia.hscity.g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