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현장

[2023 시카고 풍경] (5) 시카고미술관 한국실 by 장남원

by taeshik.kim 2023. 2. 8.
반응형

시카고 미술관 한국전시코너

 

시카고미술관 한국실은 작다. 아시아 갤러리 도입부에 몇 개 진열장이 전부다. 그래도 중국이나 일본실로 들어가려면 한국라운지를 거쳐야 한다.

고려청자, 분청사기, 백자가 전시 위주이고 유수 현대 도예가 작품도 자리한다. 그 외 수장 현황을 보면 삼국시대 토기에서 백남준 작품에 이르기까지 전 시대를 걸친다.

 

한국실 고려청자



수장고에서 한국도자기들을 더 볼 수 있었는데 대체로 우수한 청자이고 청화백자 가운데도 중요한 유물이 있다.

전체 한국 컬렉션 70% 이상은 고려청자.



https://www.artic.edu/collection?q=korea&fbclid=IwAR1EHIsZu1A9rY4l0Nbbowko2YeLNGOpUkPC3VcKrXuNY5A1c-or_vWFeS4


우리 눈에 익숙한 고려후기 편호와 매병도 눈에 띄었다.


https://www.munhwa.com/news/view.html?no=2022021401033012000001&fbclid=IwAR0HShmDsijV218jcfJFZnOrUAVWCYfRM914cJbMDXCMZ-4i2POzJA7bvdE


 

달 항아리. 왜 굳이 용융이 좋지 않은 소위 눈꽃 핀 이것을 구입했을까. 어쩌면 외국인들은 한국미술품을 이런 눈으로 보고 있는게 아닐까 싶었다
시카고 미술관에서는 자국어 설명이 라벨에 들어간 첫 사례라고 한다.

 

앞으로 몇 년안에 근처 방 하나가 한국실로 개조될 예정이란다.

지금보다 안정된 전시공간을 독립적으로 갖게 되리라 본다.

 

강연 중인 장남원



특강은 Fullerton Hall이라는 곳에서 열렸다.



https://www.artic.edu/venue-rental/event-spaces/fullerton-hall?fbclid=IwAR1tDahm2pNAUSsZeBSVq9jyHwZoOF7BiaQT8IaxEBRXKraTVYndPWyfQtc

풀러턴 홀 천장 스테인드 글라스(티파니 디자인)

 


1898년에 만든 이 홀은 특히 천장 스테인드글라스가 아주 멋있었는데 돌아와 찾아보니 우리가 아는 바로 그 Tiffany & Co. 첫 디렉터 루이스 컴포트 티파니 작품이다.



https://en.wikipedia.org/wiki/Louis_Comfort_Tiffany?fbclid=IwAR36F8JEoPkITQxeHeTtJXm_T2Zk8pjnBoHYg8l-bw_gXwZpn96ALSIrxsA

강연장에는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왔다.

나는 청자를 물질문화적 관점에서 이야기 했는데 강의 후 여럿은 한국유물 전시장으로 몰려가 다시 보며 환담을 나누었다.

그 가운데 마주친 컬렉터 한 분은 “사츠마 sazhuma 薩摩” 도자기를 수집하기 시작했는데, 알고 보니 한국 분청사기였다면서 강연을 듣고 질문도 하고 전시를 관람하는 열의를 보였다.

 

강연후 초대받아 간 집 거실에서 바라다 본 미시간 호수



저녁 무렵에는 지연수 큐레이터와 함께 강연에 오신 모 인사 집에 초대받아 담소를 나누고 저녁을 함께했다.

시카고 유수한 컬렉터들과 한국미술에 관심을 가진 애호가들...

시카고 한인들이 자력으로 기금을 모아 새로 준비 중인 한국문화센터 관련이야기...등등.

해외박물관에서 한국유물을 만나면 반갑다가도, 이내 곧 그 전시 공간들 때문에 속상해지곤 한다.

 

지연수 선생과



몇십 배 유물을 보유하고 후원을 받아가며 전시와 사업을 이어가는 다른 나라의 경우들을 생각하면 기다리며 응원해야 한다. 할 수만 있다면 후원도 해야 한다.

지금 세계 추세는 탈 민족주의 박물관이지만 한국은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인다.

“우리것이 좋은 것이여”라는 깍지를 걷어내고 세계사 흐름에 한국의 ‘이야기’를 올려 놓아야 한다.

 

*** previous article ***  

 

[2023 시카고 풍경] (4) Art Institute of Chicago by 장남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