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Another Discovery of Saqqara necropolis 사카라유적 고대 이집트 공동묘지 발굴 추보

by 한량 taeshik.kim 2021. 1. 18.

이집트 사카라 유적지서 4천년 전 고대 장례사원 발굴
송고시간2021-01-18 11:43 김범수 기자
제6왕조 첫 파라오 왕비 사원…목관·미라도 찾아내

 

k-odyssey.com/news/newsview.php?ncode=179549127382545

 

이집트 사카라 유적지서 4천년 전 고대 장례사원 발굴

(서울=연합뉴스) 김범수 기자 = 이집트 수도 카이로 남쪽에 위치한 사카라 유적지에서 4천년 전의 고대 장례사원이 발굴됐다.17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고고학자인 자히 하와스 전 고대유물

k-odyssey.com

 

폼페이랑 주거니 받거니, 우리가 이거 발굴했다 하면 저기서는 우리도 이런 걸 발굴했다면서 북치고 장구치는 데가 요새 이집트 사카라 Saqqara 라는 데라

얼마 전 폼페이가 패스트푸드점 발굴했다고 대대적으로 선전하기가 무섭게 이번에는 이집트가 장구를 쳤으니, 계속 발굴 중인 사카라 Saqqara에서 저와 같은 성과를 냈다고 자랑한다. 


 

 

사카라는 이집트 수도 카이로 기준 남쪽으로 대략 32킬로미터, 20마일 정도 떨어진 지점에 위치하는 고대 이집트 공동묘지.

이곳을 이집트 고고학도들이 계속 파제끼는 중이다. 그럴 적마다 역사를 새로 쓰는 발굴성과니 해서 과대포장하기 마련이라, 저짝도 사정이 똑같아서 당장 저 소식을 전하는 외신을 보니 진짜로 저렇다.


 

 

예컨대 CNN 보도를 보니 제목이

 

Ancient coffins, burial sites and a funeral temple discovered in Saqqara necropolis will 'rewrite history'

 

이라는 점이 통상 이런 고고학 발굴에 따르는 의미평가가 어떠한지를 생생하게 보여준다. 뭐 보니 새로 쓸 만한지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발굴성과를 보면 경천동지라 할 만한 것으로는 크게 눈에 띠지 않거니와, 기존에 알려진 고대 이집트 그것에서 한치 어긋남이 없다. 

 

저 소식을 접하고는 이집트는 저런 발굴소식을 우리네 문화체육관광부나 문화재청에 해당하는 관광유물부Ministry of Tourism and Antiquities 이름으로 하거니와




그리하여 그 좀 더 자세한 소식을 접하려 들어갔더니 이번 발굴성과에 대한 발표가 없다. 도대체 어찌된 일일까 해서 뒤졌더니, 출처가 저짝 관공서가 아니라 Dr. Zahi Hawass 라는 개인이었다.

 

실제 저를 보도한 AFP도 출처를 고고학자 자히 하와스를 거론했으니, 그가 취재진을 만나서 이번 발굴성과를 공개했다고 한다. 그리하여 저 사람 행적을 sns를 통해 추적하니 세상에나....




저 부서 전직 장관이면서 페이스북 계정에 팔로워가 69만명, 좋아요가 37만명이며, 더구나 아래 닷컴을 운영 중인 언론사 사주이자 기자이기도 했다. 

 

www.drhawass.com/

 

Dr Zahi | The man with the hat

The Ministry of Antiquities announced important discoveries at a recent press conference,... November 29, 2015 I was really happy to hear about the presentation of Betsy Bryan’s... October 10, 2015 The time I have spent in Cortona, Italy, is unforgettabl

www.drhawass.com

 

우리네 같으면 왜 너가 개인으로 발표하냐 해서 난리가 났을 터인데, 저짝은 무슨 사정이 있는 듯, 저 친구가 뭔가 정보를 독점하는 모양이 아닌가 싶다.

하긴 이집트니 우리가 생각지도 못하는 시스템이 작동할 수도 있겠다 싶다. 


 

 

암튼 저 친구 계정을 보니, 이번 발굴성과 의미를 아래와 같이 네 가지로 정리한다. 

 

1. The discovery of the funerary temple of Queen Nearit, the wife of King Teti

2. The discovery of burial wells, coffins and mummies dating back to the New Kingdom 3000 BC

3. Discovery of a 4-meter-long papyrus containing the texts of Chapter 17 of the Book of the Dead

4. Discovery of statues, stelae, toys, wooden boats and funerary masks that date back to the New Kingdom



 

 

이걸 보니 이번 발굴은 고왕국시대 첫 왕인 King Teti 피라미드 인근 지역을 대상으로 삼은 결과 고왕국과 신왕국시대 고고학적 흔적들을 확인했단다. 이번 발굴에 하와스가 직접 참여해 유물부랑 협의해 진행했다고 하는 것으로 보아, 저 친구가 무슨 반관만민 성격의 조사단을 운영하지 않나 한다.

이번 발굴에는 Bibliotheca Alexandrina라는 회사가 후원한다. 이 회사가 문화재 관리에 거금을 기부했다는 소식을 전한 적 있는데, 그 일환인갑다. 




이번 발굴은 특히 신왕국 제18~19 왕조 역사상을 새로 들여다 보게 했으니, 이 기간에 King Teti는 이 지역 사회에서 숭배되었다고 한다. 테티 부인 Nearit 왕비를 위한 추모사원은 전년에 모습을 일부 드러냈다가 이번에 본격 발굴이 이뤄졌다. 

 
이 사원 안에서는 그에 부속된 부속 벽돌창고 3곳이 남동쪽 지점에서 드러났으니 이 사원이 소요하는 다양한 기물을 보관하던 곳이었다. 




또한 깊이 10~12미터에 이르는 52개 burial shafts가 발견됐으니, 그 안에서는 신왕국시대에 조성한 수백 개 목관이 있었다. 기원전 3,000년 전 목관은 사카라 유적에서는 처음이라고.

이들 목관은 나무로 만들었고 사람 모양이며 겉에는 당시에 숭배된 여러 신을 그려넣었다. 사자의 서 the Book of the Dead 발췌본도 발견됐다. 사카라지역은 후기 고왕국시대만이 아니라 신왕국시대에도 묘지로 쓰였다.

 

목관 은닉처도 찾았으니, 그 shaft 안에서는 50개 목관이 좋은 상태로 발견됐다.




이번에 발견한 신왕국시대 호화 벽돌 사원은 지하 24m 깊이에 이른다. 

 

shaft 야외 마당은 잘 다듬은 limestone slabs을 깔았다. 이들 목관을 만든 많은 작업공간도 찾았다. 

 
shaft에서는 막대한 유물과 Osiris, Ptah-Soker-Osiris를 비롯한 신상을 찾았다. 길이 4미터, 폭 1미터 가량되는 파피루스papyrus는 사자의 서 17장으로 그 소유자가 Pw-Kha-Ef가 기록됐다. 이와 같은 이름이 네 개 신상과 한 개 목관에서도 발견된다. 많은 shabty statues는 나무, 돌, 그리고 faience로 만들었으며, 제작시기는 신왕국시대다. 

 

목제 사자 가면도 많이 발견했으며 기타 god Anubis (Guardian of the Cemetery)를 위한 사원과 그의 신상, 죽은 이가 사용한 게임 도구 (예컨대 Senet 이라 하는 현대 체스 비슷한 놀이라든가 Twenty 라는 게임) 도구도 발견했다.


 

 

오리를 본뜬 많은 유물과 청동 도끼도 발견됐다.


보존상태가 좋은 limestone stelae는 Kha-Ptah 라는 남자와 그의 부인 Mwt-em-wia 무덤에서 발견됐다.  

상부 stelae는 사자와 그의 부인이 Osiris 신 앞에서 찬양하는 모습이며, 그 하부는 이들 부부가 의자에 앉은 모습이다. 부인 의자 아래에는 무릎 꿇은 이들의 딸이 연꽃 향기를 맡는 맡는 모습이 있으며, 그 머리 위에는 ointment flask가 있다. 


 

 
이 부부 앞에는 여섯 아들과 딸이 있으니 두 섹션으로 나뉜다. 앉은 딸을 위한 상부에는 딸들이 연꽃 향기를 맡고 그들의 머리 위에는 ointment flasks가 있는 반면, 그 아래쪽은 아들들을 위한 공간이다.

주의를 요하는 대목은 딸 중 한 명 이름이 Nefertary라는 점인데, king Ramesses II 부인 이름을 따서 지었다.   

더불어 그의 아들 중 한 명 이름이 Kha-em-waset이라, 니는 King Ramesses II 아들 중 한 명 이름을 땄단다. 이 친구는 현명한 사람으로 간주되고 최초의 이집트 학자로서 그의 선조들 유품을 복원했다고 한다. 이 기념비 소지자의 타이틀로 말할 것 같으면 그는 왕을 위한 전차군대 감독자였으니 이는 19왕조 시대 그의 고귀한 지위를 암시한다.




조사단이 발견한 또 다른 것으로는 막대한 도기이니 이는 신왕조시대 유물이라 이 중에서는 Egypt와 Crete, Syria, Palestine 사이의 상업거래를 보여주는 것도 있다.

Qasr al-Aini에서 일하는 radiology 전문가인 Dr. Sahar Selim이 X-ray로 미라들을 조사하고 죽음에 이른 원인과 죽을 때 나이를 조사했으니 개중에는 한 어린아이 미라도 있다. 

조사단이 검사한 한 여성 미라에서는 그가 "Mediterranean fever" 혹은 "swine fever"로 고통을 받았다는 증거를 확보했는데, 이 병은 동물과의 접촉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간에 abscess를 유발한다.

Dr. Zahi Hawass는 이번 발굴성과는 금세기 가장 중요한 고고학적 발견으로 Saqqara를 중요한 관광지로 만드는 계기라면서, 아울러 이를 통해 신왕국시대 사카라 역사를 새로 쓰는 한편 신왕조 19왕조 시대 King Teti 숭배를 확인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

이상은 급하게 정리한 것이며, 충분한 검토를 동반하지 않은 까닭에 정확성을 담보할 수는 없다. 추후 기회를 엿보기로 한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