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폼페이 외곽에서 '처녀Virgin' 프레스코화 발견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6. 2. 13.
반응형
기원전 1세기 포페아 사비나Poppaea Sabina의 호화로운 저택 복원 작업이 한창이다


폼페이 인근 한 고급 빌라 유적지에서 안전모를 쓴 복원 전문가가 수백 년 묵은 화산재를 걷어내자 선명한 붉은색 프레스코화가 모습을 드러냈다.

목요일, 방문객들은 서기 79년 베수비오 화산 폭발로 파괴된 고대 로마의 향락 궁전, 빌라 포페아Villa Poppaea 복원 현장을 처음으로 공개 관람할 수 있게 되었다.

이탈리아 남부 나폴리 인근에 위치한 이 유적 책임자인 아리안나 스피노사Arianna Spinosa는 "복원 작업이 거의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지금, 빌라를 다시 개방하고 모든 사람이 방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빌라는 네로 황제의 두 번째 왕비이자 일각에서는 네로가 살해했다고 믿는 포페아 사비나Poppaea Sabina의 거처였으며, 화산 폭발 당시에는 보수 공사 중이었다.

최근 발굴된 유물들은 기원전 1세기 중반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가장 오래된 부분에서 발견되었다.


"발굴할 때마다 놀라움이 가득합니다." 스피노사 말이다.

최근 발굴된 유물들은 기원전 1세기 중반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빌라의 가장 오래된 부분에서 발견되었다.

"우리는 반대편 벽에 있는 벽화 중 일부를 발견할 거라고 예상했지만, 놀라운 발견들이 훨씬 더 많았습니다.
무엇보다도, 발견된 색채들이 너무나 생생하고 사실적이었기 때문입니다."

발견된 유물 중에는 진흙 속에서 솟아오르는 듯한 노란색 프리즈를 배경으로 우아한 새 다리가 묘사된, 머리만 없는 공작새 조각이 있다.

이 조각은 빌라에서 가장 인상적인 방이자 거울 벽이 있는 메인 살롱에서 발견되었다.

주노Juno 여신과 관련된 신성한 동물인 공작새는 "빌라 장식에서 매우 자주 등장하는 장식 모티프 중 하나"라고 유적 수석 고고학자 주세페 스카르파티Giuseppe Scarpati는 말했다.

"원래 모습 그대로 보존된 표면"

새, 물고기, 과일을 묘사한 이 새로 발견된 프레스코화는 정교함이 놀랍지만, 진정으로 눈길을 사로잡는 것은 바로 색채다.

스피노사 연구원은 "이 생생한 붉은색 패널은  아무런 처리도 하지 않은 원래의 안료를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녀는 이러한 "원래 모습 그대로 보존된 표면"이 빌라와 그 이전 거주자들을 연구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귀중한 자료라고 덧붙였다.

이 빌라는 폼페이와 헤르쿨라네움Herculaneum 사이에 위치한 로마 시대 건축물 유적지인 오플론티스Oplontis 일부이며, 현대 도시 토레 안눈치아타Torre Annunziata에 있다.

빌라 포파에아Villa Poppaea, 일명 빌라 A는 16세기 말 운하 건설 중 우연히 발견된 웅장한 주거 단지다.

발굴 작업은 18세기에 시작되었다.

1974년에는 학교 체육관 건설 중 두 번째 건물인 빌라 B 유적이 발견되었다.

첫 번째 건물과는 달리, 와인과 올리브유 가공에 사용된 빌라 B는 일반에 공개되지 않다.

빌라 포파에아의 수석 보존 책임자인 엘레나 그라비나Elena Gravina는 이곳이 "디자인과 품질 면에서 모두 탁월한 유적"이라고 말했다.

그녀는 목요일 첫 방문객들에게 고고학자들이 선명한 붉은색 주사red cinnabar와 이집트 청색 안료Egyptian blue pigments,를 발견했는데, "당시에는 매우 비싸고 구하기 어려웠던" 안료들이었다고 설명했다. 

"이 안료들은 후원자들의 상업적 연결망과 부, 그리고 장인들의 숙련된 기술과 전문성을 보여줍니다."

앞으로 매주 목요일 오전 최대 10명으로 구성된 그룹이 유적을 방문해 벽화는 물론, 흙 속에서 비계 아래에서 작업하는 전문가들 모습도 볼 수 있다.

현재까지 빌라 전체 면적 50~60%만 발굴되었기 때문에 앞으로 더 많은 작업이 남아 있다.

"우리는 그 별장의 북쪽, 동쪽, 서쪽 경계를 알지 못합니다. 잠재적으로 그 별장은 우리에게 많은 놀라움을 안겨줄 수도 있다"고 스카르파티는 말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