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훈의 사람, 질병, 그리고 역사

광개토왕비: 동부여는 어디인가? (1)

by 초야잠필 2023. 4. 13.
반응형

광개토왕비에는 "동부여"가 나온다. 

동부여는 흥미로운 나라다. 삼국지 동이전에는 동부여가 없다. 동예, 옥저, 읍루까지 나오는데 동부여는 없다. 

현재 한국학계 통설에서는 동부여란 연변 지역이다. 여기 있었다면 왠만하면 삼국지 동이전에 기록이 나올 것 같은데 없다. 

현재 동부여 위치를 두만강 하류 일대에 비정한 지도를 보면 동부여 위치가 옥저하고 읍루 사이에 끼어 있다.

그런데 삼국지를 보면 옥저와 읍루 사이에는 동부여가 없고 두 세력은 서로 접경하고 있다. 

동부여는 한국측 기록에만 나오는 실체이다. 필자가 아는 한 삼국사기에 나오는 기록이 거의 유일하다. 


그렇다면 동부여라는 나라는 그 실체가 모호한 것 아닌가 싶은데 흥미로운 부분이 있다. 

광개토왕비에 동부여가 나오는 것이다. 그것도 아주 자세하게 나온다. 광개토왕의 마지막 정복전쟁 대상이 바로 동부여다. 

영락 20년 경술년, 동부여는 옛날 추모왕의 속민이었는데, 중도에 배반하여 조공을 하지 않았다. 왕이 몸소 군대를 이끌고 토벌에 나섰다. (우리) 군이 여성(餘城, 동부여의 도성)에 이르자, 동부여는 나라 전체가 두려워하며 [항복하였다]. 왕의 은덕이 (동부여) 전체에 두루 미치게 되자 돌아왔다. 또 이때 왕의 교화를 사모하여 관군을 따라 온 자는 미구루압로, 타사루압로, 숙사사압로, □□□압로였다. 대체로 헤아려 보니 공파(攻破)한 성(城)이 64개, 촌(村)이 1천400개였다.[7]

원문: 廿年庚戌 東夫餘舊是鄒牟王屬民 中叛不貢. 王躬率往討. 軍到餘城 而餘[舉]國駭□□□□□□□□□. 王恩普覆 於是旋還. 又其慕化隨官來者 味仇婁鴨盧,卑斯麻鴨盧,椯社婁鴨盧,肅斯舍鴨盧,□□□鴨盧. 凡所攻破 城六十四 村一千四百.


삼국사기만 나오고 삼국지에 나오지 않으니 도대체 이게 실체가 있는 것인가 싶은데 느닷없이 광개토왕비에 명확히 그 존재가 기술되어 있는 것이다. 동부여의 존재는 부정할 수 없게 되었다. 

그렇다면 광개토왕이 공격했다는 동부여는 연변지역이고, 고구려는 이때 연변지역을 공격했다는 이야기일까? 
(계속)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