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조선시대 검안의 의학적 검토1 조선시대 감옥에서 죽은 이들: 시신처리는 어찌 했을까 필자의 하반기 작업으로 현재 논문 작성 중이다. 조선시대 감옥은 악명 높다. 당시 법전에 의하면 당연히 죄수도 인간적으로 대접받아야 할 것 같지만 그거야 당연히 법전에나 있는 것으로 조선시대 감옥은 아비규환이 따로 없었다 할 것이다. 감옥에 대한 기록이 드물지만 현재까지 남아 있는데, 감옥에 들어갈 때 심지어는 유서를 미리 쓰고 들어가며, 감옥 안에는 요즘처럼 감방 안에 먼저 들어간 선배가 후배를 뺑뺑이 돌리고, 강방 안 서열따라 자는 자리가 정해지는 등 과거 우리나라 감방 이야기와 크게 다르지도 않다. 조선시대 감옥의 가장 문제는 간수와 전염병으로, 감옥의 간수는 죄수를 맘대로 패고 괴롭혀 그야말로 악마가 따로 없다고 19세기 말 조선감옥에 갇힌 서양선교사 증언이 있을 정도이다. 간수들은 죄수들을 수시.. 2026. 6. 16. 이전 1 다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