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잃어버린 중세 이야기 '웨이드의 노래'가 마침내 해독되다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7. 19.
반응형

케임브리지 학자들이 130년 된 초서의 미스터리를 풀며 잃어버린 중세 이야기 '웨이드의 노래'를 해독하다. 피터하우스Peterhouse MS 255호는 웨이드 설교로 시작한다. Credit: Master and Fellows of Peterhouse / University of Cambridge

 

한 세기 넘게 학자들을 혼란에 빠뜨린문학적 수수께끼가 마침내 풀렸을지도 모른다.

케임브리지 대학교 연구원들이 '웨이드의 노래The Song of Wade'로 알려진 잃어버린 중세 시 일부를 재해석하여 그 의미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얻었고, 제프리 초서Geoffrey Chaucer가 자기 저서에서 이 이야기를 어떻게 암시했는지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재정립했다.

1896년, 유령 이야기로 유명한 케임브리지 학자 M. R. 제임스James가 처음 발견한 웨이드의 노래The Song of Wade 유일한 발췌문은 12세기 라틴어 설교에서 발견되었으며, 여러 줄 영어 구절이 포함되어 있었다.

제임스와 그의 동료 이스라엘 골란츠Gollancz는 이 구절들이 사라진 낭만적인 시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확인했다.

그러나 이후 130년 동안 중세 필체와 언어를 해독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에 그 중요성은 불확실했다.

케임브리지 대학교 거튼 칼리지Girton College 펠로우인 제임스 웨이드James Wade 박사와 셉 팔크Seb Falk 박사는 마침내 이 문제를 해결했다고 믿는다.

최근 영문학 리뷰(The Review of English Studies)에 게재된 논문에서 학자들은 "w"와 "y"의 혼동을 비롯한 몇 가지 표기 오류 때문에 여러 세대 전문가들이 이 연구를 잘못 했다고 주장한다.

케임브리지 학자들이 130년 된 초서 시대 미스터리를 풀면서 잃어버린 중세 이야기 '웨이드의 노래'를 해독했다. 피터하우스Peterhouse 원고 255호에 웨이드Wade가 언급된 설교문 일부. '웨이드'라는 단어는 오른쪽에서 세 번째 단어, 네 줄 위에 있다. '루피Lupi'(늑대)는 왼쪽에서 다섯 번째 단어, 맨 아래 줄에 있다. Credit: Master and Fellows of Peterhouse / University of Cambridge


 
원문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번역되었다.

"어떤 자들은 엘프이고 어떤 자들은 독사이며, 어떤 자들은 물가에 사는 요정이다. 사람은 없고, 오직 힐데브란트만 있다."

하지만 웨이드와 폴크는 다른 버전을 제시합니다.

"어떤 자들은 늑대이고 어떤 자들은 독사다. 어떤 자들은 물가에 사는 바다뱀이다. 힐데브란트Hildebrand 외에는 아무도 없다."

이러한 변화는 시의 이미지를 신화적인 존재에서 더욱 현실적이고 동물적인 인물로 전환한다.

폴크에게 이러한 재해석은 <웨이드의 노래>를 초자연적인 서사시가 아닌 기사도 로맨스로 자리매김하게 한다.

그는 "엘프를 늑대로 바꾼 것은 엄청난 변화를 가져온다"고 말했다.

"이 전설은 기사도 라이벌들의 인간 전투로 전환됩니다."

제임스 웨이드(왼쪽)와 셉 폴크(오른쪽)가 케임브리지 대학교 도서관에서 열린 설교에서 피터하우스 원고 255호를 펼치고 있다. 사진 제공: 피터하우스 석사 및 펠로우 / 케임브리지 대학교


이러한 재해석은 또한 초서 작품에서 웨이드에 대한 초기의 수수께끼 같은 언급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트로일러스와 크리세이드Troilus and Criseyde』에서 판다루스Pandarus는 웨이드의 이야기를 로맨스의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수단으로 묘사하는데, 이는 신화적 전설보다는 기사도 로맨스에 더 적합한 맥락이다.

마찬가지로 『캔터베리 이야기The Canterbury Tales』의 '상인 이야기 The Merchant’s Tale'에서도 한 등장인물이 결혼에 대한 논의 중에 웨이드의 배를 언급하는데, 로맨스 문학 맥락에서 이해하면 모호함이 사라지는 또 다른 순간이다.

모든 학자가 전체적인 함의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은 재해석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문헌 외에도, 이 발견은 중세 시대에 설교자들이 어떻게 대중과 소통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웨이드의 시구가 등장하는 설교문인 후밀리아미니Humiliamini는 12세기 신학자 알렉산더 네캄Alexander Neckam이 썼을 가능성이 높다.

웨이드와 팔크Falk는 설교자가 청중의 공감을 얻기 위해 대중적인 이야기를 포함시켰다고 주장한다.

마치 현대 설교가 공감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대중가사를 인용하는 것처럼 말이다.

팔크는 이를 "설교자가 대중문화를 설교에 접목한 매우 초기의 증거"라고 묘사했다.

설교 자체는 겸손에 대한 교훈으로, 죄악스러운 인간의 행동을 늑대, 독사, 바다뱀과 같은 동물, 즉 공격성과 속임수로 악명 높은 동물에 비유한다.

웨이드는 "이 설교는 괴물이 아니라 우리 인간이 가장 큰 위협임을 경고한다"고 말한다.

설교자는 또한 영국과 프랑스를 여러 번 오가며 충성을 바꾼 일로 악명 높은 기사, 구르네의 휴Hugh of Gournay에 대한 경고 일화를 들려주었다.

그의 마지막 회개 행위, 즉 목에 올가미를 매고 항복하는 모습은 기사도적 겸손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사례로 사용되었다.

팔크가 설명했듯이, "이 설교는 새로운 학문성, 수사학적 정교함, 그리고 창의성을 보여주며, 전략적 목표도 가지고 있습니다."

현대 학자들에게 이 설교는 중세 사회가 종교, 문학, 그리고 대중 이야기를 어떻게 융합했는지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제공하며, 800년 전에도 설교자들이 좋은 문화적 참조의 힘을 이해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
More information: S. Falk & J. Wade, (2025). The Lost Song of Wade: Peterhouse 255 Revisited, The Review of English Studies. DOI: 10.1093/res/hgaf038 

 

***

 

이 아티클은 켄터베리 이야기와 제퍼리 초서, 그리고 이네가 대표하는 영문학에 대한 어느 정도 자양분이 없으면 아무런 감흥이 없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