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ho'sWho in Ancient Korea

구진(仇珍)

by taeshik.kim 2018. 3. 5.
반응형



화랑세기 사다함공 전 : 5세 사다함(斯多含)은 구리지(仇利知)의 아들이다. 처음 비량공(比梁公)이 벽화후(碧花后)를 그리워하여, 늘 후(后)의 뒷간에 갔다. 법흥대왕이 비량공을 사랑하여 금하지 않았다. 후(后)와 정을 통하여 아들을 낳았다. 그래서 구리지라 하였다. 아름답기는 벽화후와 같고, 담력은 비량공과 같았다. 자라서 낭도의 무사(武事)를 좋아하였다. 금진낭주(金珍娘主)와 통하여 토함(兎含) 새달(塞達) 사다함(斯多含)을 낳았다. 새달은 이화공의 첩이다. 처음에 우리…법흥대제…. 위화랑…옥진궁주…. 제(帝)가 …이에…구진(仇珍)을…(하고) 이윽고 다시 위화랑과 더불어 좋아하여 … 금진의 아름다움은 비록 옥진보다 못했으나… 옥진은 법흥을 섬겨 아들을 낳았다.

 

화랑세기 양도공 전 : 아버지인 모종의 아버지는 하종(夏宗)이고 (어머니는 미모(美毛)이고) 양부(養父) 보종(寶宗)의 아버지는 설원이다. 어머니인 양명(良明)의 어머니는 보명(寶明)인데, 지소태후와 침신(枕臣)인 구진(仇珍)의 사이에서 태어났다.

 

화랑세기 군관공 전 : 아버지는 동란(冬蘭)이고 할아버지는 동종(冬宗)이다 증조는 오종(五宗)이다. 오종공은 사실공주(梭失公主)의 아들이다. 보현공주가 어렸을 때 법흥대제와 사랑(和好)하여 사실공주를 낳았다. 법흥대제가 사실을 입종공(立宗公)에게 시집보내어 오종공을 낳았다. 오종공은 곧 진흥대제의 이모형(異母兄)이다. 오종이 비차부(比次夫)의 딸 비란(比蘭)을 아내로 맞아 딸 오란(五蘭)을 낳고 황종공(荒宗公)의 아들 동종(冬宗)을 데려다 아들로 삼아 오란을 배필로 삼게 하여 동란을 낳았으니 공은 실로 보현과 사실의 적사(嫡嗣)이다. 석명공주가 처음에 진평제를 섬겨 두 딸을 낳고 출궁하였다. 동란공은 그 때 음성서(音聲署)의 장(長)으로 향가(鄕歌)를 잘하였다. 석명이 동란공에게 가무를 배웠다. 마침내 서로 사랑하여 딸 석란을 낳았다. 제(帝)가 허락하여 혼인을 하였으나 동란공은 감히 처로 삼지 대하지 못하고 군(君)으로 섬겨 자녀를 계속 낳았다. 공은 그 네 번째이다. 석명의 어머니는 보명인데 금륜제(金輪帝)를 섬겨 현조(玄鳥)의 꿈을 꾸고 석명을 낳았다. 그러므로 공은 실로 황종공의 증손이고 구진(仇珍)의 외예(外裔)가 된다.

 

삼국사기 권 제44(열전 제4) 거칠부 열전 : (진흥대왕) 12년 신미(진흥왕 12년: 551)에 왕이 거칠부와 대각찬(大角) 구진(仇珍), 각찬 비태(比台), 잡찬 탐지(耽知), 잡찬 비서(非西), 파진찬 노부(奴夫), 파진찬 서력부(西力夫), 대아찬 비차부(比次夫), 아찬 미진부(未珍夫) 등 여덟 장군에게 명하여 백제와 더불어 고구려를 침공하게 하였다. 백제 사람들이 먼저 평양(平壤)을 격파하고 거칠부 등은 승리의 기세를 타서 죽령 바깥, 고현(高峴) 이내의 10군을 취하였다.

반응형

'Who'sWho in Ancient Kore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력(勿力)  (0) 2018.03.05
혜량(惠亮)  (0) 2018.03.05
비대(比臺)  (0) 2018.03.05
비태(比台)  (0) 2018.03.05
탐지(耽知)  (0) 2018.03.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