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현장

엘긴은 이렇게 파르테논 조각을 떼어갔다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0. 4. 30.
반응형

 

 

그리스 아테네 파르테논 신전에 있던 고대 그리스 조각을 1801년부터 1812년 사이에 엘긴 백작 Earl of Elgin 토머스 브루스 Thomas Bruce 라는 친구가 떼어서 영국으로 옮겨가게 되는데, 그렇게 떼어간 고대 그리스 조각을 흔히 엘긴 마블스 The Elgin Marbles 혹은 파르테논 마블스라 부릅니다. 

 

기원전 447~438 조각가 피디아스 Phidias 작품인 이 훌륭한 대리석 조각들이 지금은 영국 런던 소재 영국박물관, 브리티시 뮤지엄 British Museum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그리스 정부는 불법 반출했으니, 돌려받아야 한다는 주장을 굽히지 않지요. 하지만 갖은 이유를 대고는 영국은 이에 응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 반환거부논리 중 하나가 그리스 현지에는 돌려받을 만한 제반 조건이 안 됐다는 건데, 이에 열받은 그리스 정부에서는 파르테논 신전이 있는 아고라 Agora 언덕 아래다가 열라 대따시 큰 박물관을 만들어 놓았죠. 

 

물론 그렇다 해서 영국이 이걸 돌려줄 리 있겠습니까? 

 

엘긴 마블은 여기서 떼갔습니다. 

 

그렇게 만든 아테네 소재 고대그리스박물관에서 만들어 놓은 엘긴 마블 불법 채취 영상입니다. 이 영상 서비스 브라운관이 삼성 제품입니다. 삼성은 여기도 하고, 브리티시 뮤지엄에도 잔뜩 테레비 갖다 줬어요. 양다리 걸치기죠. 

 

엘긴 마블을 이해하는데 결정적인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진즉에 정리했어야 하는데 제가 게을러서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