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영월 정양산성이 채우는 약사동 제방의 미싱 링크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2. 12. 11.
반응형

앞서 나는 울산 약사동제방 유적을 소개했으니, 아래 글이 그것이라.


나한테 굴욕을 안겨준 약사동 제방 유적 발굴
https://historylibrary.net/11650

나한테 굴욕을 안겨준 약사동 제방 유적 발굴

울산 약사동 제방은 한국고대 수리水利 양상을 실증하는 획기적 유적이다. 6~7세기 신라가 남긴 흔적으로 고대 제방 중 이토록 완벽히 남은 경우는 드물다. 저수지이자 댐이며 보인 셈인데 그 가

historylibrary.net



6~7세기 신라의 수리水利체계를 생생히 증언하는 이 약사동 제방은 그 중대성에 견주어 가장 중요한 하나를 확인할 수 없었으니, 댐이요 보이며 저수지인 저 제방에서 가장 중요한 수문水門 확인에 실패했다.

저 거대한 제방에 어찌 물을 조절하는 수문이 없었겠는가? 다만 실로 아쉽게도 그것을 확인하지 못했으니, 없었을 리는 없고 있었는데 그 부분이 깨져나간 것이다.



내가 짐작하는 수문 자리가 바로 이곳이다. 이곳에 수문이 있었다!!! 하지만 깨먹어 버렸다.

보고서를 봐야겠지만 이 대목을 아마 일찌감치 자연 유실되어 버린 것으로 치부했겠지만, 이곳이 제방인 줄 모르고 무턱대고 공사판 벌이다가 다 밀어버렸음이 분명하다. 저 꼴 봐라!!!

아예 밑둥까지 쏵 깎아버렸으니, 이른바 부엽층이라고 하는 부분도 날아가도 아예 바닥까지 내려갔다. 저기에 수문이 있었다! 아니라면 손에 장을 지진다!

그렇다면 그 수문은 어떤 모양으로 생겨먹었을까? 그 가장 중대한 미싱 링크 missing link 를 채울 방법은 없는가?

왜 없는가? 고민하지 않아서 방법을 못찾았을 뿐이지 저걸 날려먹었다 해도 우리는 그것이 어떤 모양새였는지 알 수가 있다.


도르래 원리를 이용한 영월 정양산성 수문水門 개폐시설
https://historylibrary.net/6321

도르래 원리를 이용한 영월 정양산성 수문水門 개폐시설

2011. 10. 22 영월 정양산성 寧越正陽山城 발굴현장. 도르래 원리를 이용한 신라시대 배수구 수문水門 시설이다. It is the site of excavation of the ruins of the Silla period called Jeongyangsanseong Fortress in Yeongwol, G

historylibrary.net



영월 정양산성 성벽과 수문이다. 보다시피 개폐 시설을 설치했고, 그 개폐시설은 도르레를 이용했다.

저렇게 신라는 수문을 설치해서 넘칠 때는 저걸 열어 물을 뺐고, 부족할 때는 막아 채운 것이다.

저 미싱 링크 자리에다가 정양산성 수문을 갖다 놓으면 그것이 바로 신라 수리시설이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