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송은의 뮤지엄톡톡

[어진박물관] 경기전까지 가서 어진박물관에 들르신 분 계신가요?!

by 여송은 2022. 8. 31.
반응형


전주가면 한옥마을은 당연히 가보셨을테고, 또 한옥마을에 가신다면 경기전에는 당연히 가보셨을 테고, 혹시 경기전에 가서 어진박물관까지 보고 오신 분 계신가요?
계시다면 손 한 번 흔들어 주세요~~~!

아주 오래전에 한옥마을에 갔었고 일부러 찾아 어진박물관에도 들렀습니다. 박물관 모습들이 다 기억은 나지 않지만, 어두친침한 지하에서 역대 왕들의 어진을 숨죽여 봤었습니다.

당시 썸남이랑 같이 갔었는데, 저도 지루했는데 걔는 오죽했을까요? 나가자고해서 슝~~ 나와 간식마을에서 간식먹고 집에 왔더랬죠.

고등학교 친구들과 같이 간 경기전


저 문을 통과하여 걷디보면 어진박물관이 있습니다.
경기전 입구에서 저~~~반대편 끝에 어진박물관이 있습니다.
작년(2021년) 전시실 리모델링을 했다고 하니, 어떻게 바뀌었을지 기대가 됩니다!

경기전 안내도

어진박물관 푯말

어진박물관

어진박물관 입구 안내


입구는 지상 1층입니다. 전시동선은 지상 1층 입구로 들어가서 관람 후 지하로 내려간 뒤 다시 지상으로 올라오는 동선입니다.

1층으로 들어 가면 어진을 그리는 과정을 담은 영상이 슥 하고 펼쳐집니다. 그리고 그 옆을 돌아서면 태조 어진이 두둥 걸려 있지요.

전시 마중물같다고 할까요? ㅎㅎ
이제 어진에 관한 전시를 보여줄거야. 릴렉스하며 마음 준비해~~ 같은 느낌.

영상을 보는 관람객

태조어진


지하 로비 모습을 찍지 못했는데, 지하로 내려와서는 자유동선입니다. 각 실마다 체험할 수 있는 내용이 다릅니다. 순서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관람하면 됩니다.


가교

디오라마에 입힌 맵핑영상


제가 디오라마 좋아한다고 많이 말씀 드렸었는데, 리모델링하면서 이 디오라마에 영상을 입혔더라고요!
원 디오라마는 어진행차를 담은 모습이었는데, 여기에 스토리가 있는 영상을 맵핑하여 죽어있는 디오라마가 살아있게 느껴졌습니다. 내용은 어진이 전주까지 오는 과정을 담았습니다.


역시 사람이던 조형물이던 조명빨~~ㅎㅎㅎ
조명 하나 비쳐줬더니 생기가 확~~~

어진 전시
나만의 어진반차도 그리기 체험

나의 어진 만들기 체험


나의 어진을 만들어보는 체험이 인기가 좋았습니다. 박물관이 한옥마을 안에 있는 특성상 가족단위 연인단위 관람객들이 많이 찾는데요, 서로 사진을 보면서 웃고 이야기 나누는 모습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평평한 어진을 좀 더 입체적으로 볼 수 있게 영상, 디오라마+영상맵핑, 디지털 체험(어진반차도 그리기, 어진 컬러링) 등과 같이 기획한 전시가 인상적이었습니다.
박물관으로 들어가는 입구가 좁아 아쉬움이 있었지만, 관람하는데 크게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전시실을 둘러보며 좀 놀랐던 건 아이들보다 어른들이 더 신나있었다는 겁니다. 심지어 같이 간 제 친구들도 꽤 흥미롭게 전시를 봤습니다.

가끔 불특정 대상의 대중을 대상으로 뭔가를 기획할 때,
“너무 유치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순간 스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그건 네 생각이고~~” 하고 잠재우곤 합니다. ㅎㅎㅎ

유치한게 어디있겠습니까. 명확한 컨셉만 있다면, 애매한 어른 수준(그 어른 수준은 어디인지?)보다 그들이 유치하다고 말하는 어린이 수준이 더 잘 먹힌다고 봅니다.

확 바뀐 어진박물관, 한옥마을에 가신다면? 경기전에 입장료 내고 가신다면?? 꼭 들러보시길 바랍니다.


어진박물관
전북 전주시 완산구 태조로 44 경기전 경내

어진박물관 : 네이버

방문자리뷰 289 · 블로그리뷰 208

m.place.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