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점토판에 남은 4,400년 전 수메르 신화 단편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7. 23.
반응형

 

4,400년 된 고대 수메르 신화 단편 번역

학술지 이라크(Iraq)에 게재된 자나 마투작(Jana Matuszak) 박사의 최근 연구는 수메르 니푸르(Nippur)에서 출토된 초기 제3b 왕조 시대(기원전 2540년~2350년경) 점토판(Ni 12501)에 담긴 신화적 이야기를 분석한다.

이 점토판은 19세기에 발굴되었지만, 지금까지 포괄적인 편집본과 분석 자료는 발표된 적이 없다.

이는 부분적으로 이 점토판이 단편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어 질문만큼이나 많은 답을 제공하기 때문일 수 있다.

또한, 1956년 사무엘 노아 크레이머(Samuel Noah Kramer)의 책 표지에 이 점토판을 수록하기로 했을 때, 크레이머는 박물관 번호를 생략하고 5년 후 별도 출판물에서야 이를 밝혔다.

Ni 12501은 기원전 2400년 무렵 고대 수메르에서 제작되었다.

"기원전 2400년 무렵 수메르는 정치적으로 자치적인 도시 국가들로 구성되어 있었지만, 24세기 중반(기원전 2350년 무렵)에는 이들을 하나의 왕국으로 통합하려는 시도가 궁극적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도시 국가는 대개 하나의 도시 중심지와 그 주변 지역에 소규모 정착지를 거느리고 있었다"고 마투작 박사는 설명했다.

각 도시 국가city-state에는 하나의 수호신patron deity이 있었고, 그 수호신은 온 가족과 직원을 거느렸다. 니푸르Nippur의 경우, 수호신은 엔릴Enlil이었다. 하지만 도시에는 다른 신들에게 바친 다양한 사원도 있었다.

정치적 자치권에도 불구하고, 도시 국가들은 일반적으로 유사한 정치 및 행정 관행, 언어, 문자 체계, 그리고 신앙 체계를 공유했으며, 지역적인 차이도 있었다.

예를 들어, 수메르어 방언이 달랐을지라도 표준 철자법에 따라 가끔씩만 그 방언들이 나타났다.

"또한, 지역적인 판테아panthea에 대한 증거가 있지만, 위대한 신들은 수메르 전역에서 숭배되었습니다…Ni 12501의 경우, 이는 니푸르 전통을 나타낼 가능성이 높지만, 니푸르 외부에서 알려졌다면 (현재로서는 증거가 없으므로) 사람들이 어떤 식으로든 이의를 제기했을 이유는 없습니다. 니푸르와 아답Adab은 이웃이었고, 그들의 판테아는 서로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Ni 12501의 기본 이야기는 폭풍의 신 이슈쿠르Ishkur가 지하 세계(쿠르kur)에 포로로 잡혀 있다 한다. 이슈쿠르의 아버지 엔릴은 신들 회의를 소집하여 다른 신들 중 한 명에게 이슈쿠르를 데려오도록 요청했다. 그러나 폭스Fox 만 자원하여 그곳에 갔다.

이야기는 폭스가 쿠르에 성공적으로 들어가면서 계속된다.

폭스는 자신한테 제공된 음식과 음료를 받아들이면서도 그것들을 먹지 않고 자기 그릇에 숨긴다.

점토판 이야기는 이에서 끊기고, 폭스가 자기 목표를 성공적으로 완수했는지는 알 수 없다.

"주요 주인공protagonists은 엔릴, 이슈쿠르, 그리고 폭스다. 엔릴은 수메르 판테온Sumerian pantheon의 수장이며 종종 신들의 왕으로 불린다. 그의 주요 성소는 니푸르, 즉 이 석판 조각이 발견된 도시에 있다. Ni 12501에 보존된 내용에서 그의 주도적인 역할은 그가 신의 집회를 소집할 권한이 있다는 사실에서 드러난다"고 마투작 박사는 설명한다.

이 단편과 몇몇 다른 자료에서 폭풍의 신 이슈쿠르는 엔릴의 아들로 간주된다. 이슈쿠르는 비를 가져오는 역할을 했다.

이라크 남부에서는 농사를 지을 만큼의 연간 강수량이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유프라테스 강과 티그리스 강 두 개 강에서 갈라져 나온 운하를 파서 밭과 과수원에 물을 대야 했다.

그들이 주로 관개 농업에 의존했다는 사실은 수메르의 폭풍신이 셈족의 폭풍신만큼 중요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해 준다.

셈족 폭풍신은 천수 농업이 가능한 북쪽과 서쪽 지역에서 숭배되었다.

니푸르 파편 Ni 12501(아마도 3분의 1 미만이 보존되었을 듯)은 이슈쿠르가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유일한 이야기다.

풍요로운 농업이라는 주제를 포함하여 이야기 전반에 걸쳐 다양한 모티프가 분명하게 드러난다.

이야기는 이슈쿠르의 물고기와 다채로운 소들로 가득 찬 반짝이는 물(강과 운하)로 시작한다.

이슈쿠르와 그의 소들이 쿠르에 갇힌 후, 아이들이 태어나 쿠르에 실려가는 모습이 보이는데, 이는 이슈쿠르가 사라진 후 가뭄과 기근이 닥쳤음을 보여주는 것일 수도 있다.

이 풍요로운 농업이라는 모티브, 이슈쿠르의 죽음과 그 후 (아마도) 그의 귀환이라는 환상은 일회성 사건을 지칭하거나 계절의 순환적 특성과 그에 따른 비를 가리키는 것일 수 있다.

마찬가지로, 이 이야기는 교활한 폭스라는 모티브를 다루는데, 이는 지금까지 이러한 연관성을 입증하는 가장 초기 사례다. 또한 무력한 신들은 신들이 해내지 못한 일을 해내는 예상치 못한 영웅이 구해낸다.

이 특정 이야기는 단 하나의 석판에 남아 있지만 그 모티브, 요소, 그리고 등장인물들은 이후 여러 세기 동안 다양한 신화적 맥락에서 계속해서 등장한다.

Ni 12501은 메소포타미아 신화의 풍부한 자료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메소포타미아 세계관과 문학 작품에 대한 우리의 이해의 공백을 메우기 위한 추가적인 고고학적 조사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More information: Jana Matuszak, OF CAPTIVE STORM GODS AND CUNNING FOXES: NEW INSIGHTS INTO EARLY SUMERIAN MYTHOLOGY, WITH AN EDITION OF NI 12501, Iraq (2025). DOI: 10.1017/irq.2024.19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