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훈의 사람, 질병, 그리고 역사

그리스 독립전쟁, 바이런, 우크라이나

by 초야잠필 2022. 5. 9.
반응형

작금 벌어지는 우크라이나 전쟁을 보면 떠오르는 과거의 전쟁이 하나 있으니 바로 그리스 독립전쟁이다.

국지전에 그칠 수도 있었던 이 전쟁이 전 유럽을 뒤흔들어 놓는 국제전으로 비화한 것은 수백 년에 걸친 이교도 통치에 저항하는 민족주의운동에 그리스 로마 고전시대의 향수가 결합하여 서유럽 사회의 감성을 뒤 흔들어 놓았기 때문이다.

20세기 스페인내전 때 국제의용군이 많이 참전하였다고 하지만 (이것도 사실 우크라이나 전쟁과 판박이이다) 그 원조를 따지자면 바로 그리스 독립전쟁이다.

영국의 바이런이 이 전쟁의 대의에 감동하여 직접 참전한 것은 유명한 이야기이고, Shelley는 이 전쟁의 대의를 선동하여 "We are all Greeks"라고 갈파하였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그리스 독립전쟁과 유사하게 흘러가는 것은 아마도 그 반대편 입장에서는 가장 경계하고 두려워해야 할 것인데, 작금 유럽의 상황을 보면 이 전쟁과 상당히 유사하게 진행되어 아마 그 결과도 비슷하게 마무리 되지 않을까 싶다.

유럽 낭만주의 운동과 크게 관련이 있는 그리스 독립전쟁에는 많은 서유럽 명사가 참전하거나 동조하였는데 그 가장 대표적 인물이 바이런이다. "우리는 모두 그리스인이다(We are all Greeks)"라는 말은 바이런이 한 말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그의 말이 아니고 동시대 인물인 Shelley가 한 말이다. 바이런은 그리스에서 말라리아로 죽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