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훈의 사람, 질병, 그리고 역사

동물고고학 논문 신간

by 초야잠필 2022. 6. 1.
반응형

우리 연구실 새 논문이 나와 소개한다.  

일본동물고고학회 기관지 "동물고고학"에 게재된 논문으로 조선시대 일기에 보이는 우리나라 닭 소비 양상에 대한 글이다. http://www.zooarch.net/saishinno_zasshi.html

일본동물고고학회의 "동물고고학"지. 동물고고학관련 학술지로는 전세계적으로도 희귀한 경우에 속한다. 다만 일본어 만으로 출판되어 독자층이 매우 제한되어 있지만 일년에 1회 출판되니 지금 학술지 역사가 40년 가까이 된 중견학술지라 할수 있다. 영어 학술지가 주류가 되어 있는 지금에는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하는 잡지이지만, 이런 잡지도 학술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일본의 경우에는 에도시대말까지도 꿩이 닭보다 훨씬 많이 소비되었다는 논문이 이미 보고되어 있다. 조선시대도 이와 비슷한 상황이라 일본 학자들에게 양국 닭과 꿩 소비 양상의 유사성을 알리는 의미에서 집필 투고하였다. 

우리 연구실은 그간 논문을 대부분 영자지나 국문 학술지에 투고했지만, 앞으로는 일본, 중국의 학술지에도 많이 투고할 생각이다. 논문에 실린 내용을 학자들끼리 공유하고 토론의 매개로 삼기 위해서라면, 어느 나라 말로 출판하는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는 생각이다. 이를 위해 중국 측 학술지 중 impact가 있는 학술지의 조사를 해두었다. 내년쯤 부터는 우리 연구실 논문이 중국 학술지에 중국어로 출판되는 것도 볼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