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SAYS & MISCELLANIES

지광국사탑은 본래 자리로 돌려놓을 것이다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3. 12. 31.
반응형



문화재청은 최근 개최한 건축문화재분과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국보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이하 지광국사탑)의 복원 위치를 내진구조로 설계되어 있고 지광국사탑의 하중을 견딜 수 있는 ‘법천사지유적전시관’에 복원하기로 최종 결정했습니다.

지광국사탑은 강원도 원주시 부론면 법천사에 세워졌던 고려 시대 국사(國師) 해린(海麟, 984-1070)의 사리와 유골이 봉안된 승탑으로, 평면 사각의 전각구조이며, 화려한 조각과 뛰어난 장엄장식으로 역대 가장 개성 있고 화려한 승탑으로 꼽힙니다.

일제강점기인 1912년 일본 오사카로 반출되는 등 10여 차례 옮겨지고 한국전쟁 중 폭격으로 파손되는 등 역사적 고난과 아픔을 겪어오다 2016년 국립문화재연구원 문화재보존과학센터가 지광국사탑을 완전 해체하여 대전으로 이송한 후 2020년까지 과학적 조사와 보존처리를 진행하였습니다.

국립문화재연구원 문화재보존과학센터는 올해 8월 지속적인 점검이 필요한 옥개석과 탑신석을 제외한 31개의 부재를 지광국사탑의 고향인 원주 법천사지 유적전시관으로 이송을 하여 112년 만의 귀향을 기념하는 귀향식을 개최했으며, 이송된 이후부터 지금까지 부재들은 유적전시관에서 전시되고 있습니다.

국립문화재연구원 문화재보존과학센터는 내년 초 석탑의 복원설계를 시작해 면진대 설계·설치를 마친 후에는 상층 기단의 갑석을 쌓은 후 안정기를 거쳐 현재 국립문화재연구원에서 모니터링 중인 옥개석과 탑신석을 옮겨 와 단계적으로 탑을 쌓아 올릴 예정입니다. 내년 중으로 법천사지 유적전시관에서 제 모습을 갖춘 지광국사탑을 공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 #국보 #적극행정

▶ 자세한 내용 ☞https://blog.naver.com/nrichpr/223305731479

***

이상은 국립문화재연구원 알림이요 관련 보도도 이어졌다.

이 부도탑은 본래 자리로 가야한다.

하지만 그 해체복원을 한 문화재연구소가 각종 말도 되지 않는 이유를 과학이라는 이름으로 포장해 박물관으로 들이는 폭거를 저질렀다.

그네들이야 물론 할 말이 있겠지만 개소리라 박물관에 쳐박을 거 같음 머하러 국민세금 투하해 저 짓거리했단 말인가?

내가 이것저것 정신 팔리는 바람에 이 사안은 오불관언했지만

저건 반드시 도로 끄집어내서 본래 자리에 세우려 한다.

잠시 박물관에 빌려준 거라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