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SAYS & MISCELLANIES

기후변화와 문화재

by taeshik.kim 2021. 2. 18.
반응형

폭설에 눈 덮인 그리스 파르테논 신전. 지난 16일(현지시간) 이례적인 폭설에 아크로폴리스 언덕 파르테논신전이 눈에 덮였다. (아테네 AFP=연합뉴스)

 

기후 패턴이 변화한다. 내가 기후에 민감하기 시작한 이후 변화 패턴을 말해보겠다. 

90년대 중후반, 실상 장마는 위력을 상실하고 장마 직후에 폭우가 들이쳤다. 이를 우리는 게릴라성 폭우라 했다. 이런 게릴라성 폭우도 내 기억에는 2000년대 초반을 지나면서 흐지부지했다. 

2월 폭설. 주로 태백산맥 동쪽 지방에 해당하는 폭설이 이게 작년에도 이런 현상이 빚어지지 않았다 싶다. 

 

 

Snow-covered Colosseum, 26 February 2018. (로마 EPA=연합뉴스)


이번에 동남아를 가니 베트남에 눈이 왔다 하고, 이상하게도 한여름에도 습기는 거의 없던 캄보디아와 라오스가 무더워서 물어보니 이게 근래에 나타난 현상이라고 한다. 그리고 기온이 급속도로 떨어져 11도까지 내리쳤다고 한다. 나는 항용 말하듯이 이를 기상 '이변'이라고는 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이변은 정상을 기준으로 하는 바, 정상은 이 지구상에 단 한 번도 존재하지 않는 허상이기 때문이다. 한데 문제는 이런 기후 변화에 따른 패턴의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경주에 저런 폭설 올 줄 누가 알았던가?

동남아 무더위는 내 분야에 국한한다면 문화유산에 적지 않은 변동을 줄 것이다.

 

(2014. 2. 18)

 

*** 

 

이 즈음, 그리고 현재까지 기후변화는 문화재도 화두 중 하나다. 새로운 환경변화에 따른 대비를 부르짖는 중이다. 다만 국내에서는 이 문제가 간헐로 언급되기는 하지만, 심각성을 제대로 인지하는지는 자신이 없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