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수에즈운하 복판에 철퍼덕, 세계 물류를 막아선 콘테이너선 Ever Given

by taeshik.kim 2021. 3. 27.
반응형

수에즈운하 좌초 선박 나흘째 제자리…선주 "주말 정상화 목표"(종합)
송고시간2021-03-26 21:58 이승민 기자
당국 "선체 이동 예민하고 복잡한 문제"…전문가 "적어도 2주 걸릴 듯"
일부 선박 남아공 희망봉 우회 결정

 

www.yna.co.kr/view/AKR20210326157551111?section=search

수에즈운하 좌초 선박 나흘째 제자리…선주 "주말 정상화 목표"(종합) | 연합뉴스

(테헤란=연합뉴스) 이승민 특파원 = 아시아와 유럽 간 해상교역로인 이집트 수에즈 운하를 막은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좌초 나흘째 꼼짝도 못 하고 ...

www.yna.co.kr

 

걷어치우는 데 엔간한 시간이 소요할 모양이라, 저 때문에 오도가도 못하고 인근 해역에서 정박 중인 배들은 미치고 환장할 노릇이겠거니와, 그렇다고 뭐 아이언맨이나 수퍼맨 같은 친구들이 휑 하니 나타나서 배들을 공중으로 옮길 수도 없는 노릇이고 물류비만 왕창왕창 쌓이는 곡소리가 난다. 

 

그 거대한 덩치에다 잔뜩 적재한 컨테이너 무게를 견디기 힘들어서 그랬을까? 수에즈운하 복판을 양쪽 연안에 걸치고 정좌하고선 철퍼덕 주저앉아 배째! 를 외치는 컨테이너선 에버 기븐 Ever Given.

 

 

이런 식으로 자뺘졌으니 오죽 하겠는가?
결국 왼편 뒤쪽을 오른편으로 끌어당기고, 모래사장에 쳐박은 오른편 대가리는 북쪽으로 돌려 세워, 오른편으로 콘테이너선을 붙이고 그 반대편으로 해로를 뚫는 방법밖에 없을 듯하다. 

 



방빼! 하니 못빼! 배째! 라 하는 형국이라 이름 때문일까?

Ever Given...글자 그대로는 언제나 받아먹기만 하고 Ever Giving 은 하지 않아 버릇이 못되 나빠졌는가 싶으니 부디 이번에 사태 해결되거든 저런 식으로 개명을 생각해 봤음 한다.

대체 어떤 일이 벌어졌간디 세계 물류가 멈췄는가 해서 인공위성이 포착한 장면을 보니 아주 도로를 막아선 형국이라, 모래사장에 대가리를 박고는 영구 없다 외치는 양태다.

볼수록 놀래서 대가리 박은 꿩 같다.

해결 방책이란 것이 뾰죽한 게 없어 그 박은 대가리 주변으로 모래를 파 내서 그에서 확보한 공간을 활용해 운하 양쪽을 가로지른 저 컨테이너선을 적어도 한쪽으로 옮겨 운하 연안과 평행하게 대서 그 반대편에다가 통로를 뚫는다는 것이다. 

 

 

에버 그린이 자빠진 지점 
외국 언론도 참 재밌어. 이번에 배째 시위를 벌이는 컨테이너선이 얼마만한 크기인지를 에펠탑 등등과 비교했다. 

 

 

 

그나마 불행 중 다행이라 할 만한 대목은 쳐박은 데가 모래사장이라 상대적으로 공간을 확보하기는 갯벌보다는 쉬울 것이라는 점이니, 차라리 저럴 것 같으면 주변으로 빙둘러 둑을 뚫어 새로운 운하를 만드는 편이 낫지 않겠나 하는 생각도 해 본다.

 

 

이게 아마 에버 기븐이 막아서는 바람에 주변에 일어난 물류 정체 현상을 표시한 지도로 보인다. 

 

 

 

이딴 식으로 쳐박혔으니 환장할 일이다. 

 

 

 

모래사장 쳐박은 대가리 쪽 모래사장을 파제낀다. 

 

 

 

이걸 보면 똥구녕 쪽으로 겨우 쪽배 하나 지날 공간은 있는 모양이다. 

 

 

 

저짝으로 공간이 열린 걸 보니 후미 쪽인 듯하다. 

 

이 철퍼덕 사건은 수에즈운하 개통이 지구역사에서 얼마나 대단한 역사인지를 웅변한다. 저에 비견하는 운하로는 북미와 남미 대륙을 절단함으로써 태평양과 대서양 직통을 개설한 파나마운하가 있다.

수에즈가 막히자 참다 못한 일부 배는 희망봉을 도는 코스를 선택하기로 한 모양인데 그에 따른 추가 물류비용과 추가일정 소요 수치는 앞대가리 인용한 우리 공장 특파 전언을 참조하기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