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신이 된 손오공 원숭이 하누만 Hanuman, 미국 구경하고 인도로 귀환하다

by taeshik.kim 2022. 2. 25.
반응형

500년된 힌두신상, 도난 10년 만에 인도로 반환
김영현 / 2022-02-24 12:45:17

(뉴델리=연합뉴스) 김영현 특파원 = 약 500년 전에 제작된 힌두신상이 도난당한 지 10년 만에 인도로 돌아온다.

G 키샨 레디 인도 문화부 장관은 23일 오후(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타밀나두 사원에서 도난당한 500년 된 하누만신 동상이 인도로 반환된다"고 밝혔다.

레디 장관은 "이 신상은 미국 국토안보부에 의해 확보됐으며 호주 주재 인도대사관에 전달됐다"고 덧붙였다.

500년된 힌두신상, 도난 10년 만에 인도로 반환

(뉴델리=연합뉴스) 김영현 특파원 = 약 500년 전에 제작된 힌두신상이 도난당한 지 10년 만에 인도로 돌아온다.G 키샨 레디 인도 문화부 장관은 23일 오후(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타밀나

k-odyssey.com


이 소식을 죽 훑어보면 이번 반환 구조가 일정한 흐름에 따라 움직임을 간취하는데, 우선 이에 관여한 미국 정부기관이 국토안보부 US Homeland Security 라는 데라,

이 기관이 국무부나 국방부처럼 우리랑 더 밀접한 미 연방정부 정부기관에 견주어서는 생소하기는 한 편이지만, 적어도 문화재업게에서는 부쩍이나 가까워진 데다.

우리 역시 근자에 미국으로 밀반출됐음이 확실하거나 그럴 가능성이 농후한 미국 소재 한국문화재를 더러 반환한 일이 있거니와 그때마다 등장한 기관이 저 국토안보부였다.

저 기관에서 조사해서 해당 문화재들의 내력을 추적해 그것이 불법으로 미국으로 반입됐거나 그럴 가능성이 농후할 적에는 반환을 결정하게 된다.

그런 국토안보부가 비단 한국문화재에 대해서만 그리할 리는 없을 테고, 전 세계 문화재에 대해 같은 조치를 취하는 중이거니와, 미국 사회에서 영향력이 한국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더 큰 인도에 대해서는 오죽하겠는가?

이걸 보면 이 하누만 신상은 훔쳐가기 딱 좋다. 보게또에 넣어가면 된다. 도둑질에서 상대적으로 안전하려면 신상은 크게 만들어야 한다는 교훈을 준다.


이번에 미국 정부가 끼어들어 반환하기로 한 힌두신상은 언뜻 보면 엇? 저런 인도 힌두신상이 한둘인가? 무에 특별하다다고? 할지 모르겠지만, 저와 같은 종교 신상은 유전流轉하는 과정에서 그 내력을 상실해 버리고 족보를 망실한 여타 신상들과는 아주 다른 내력이 있어 무엇보다 그 족보가 확실하다는 점에서 가치가 더 크다 하겠다.

문화재 가치에 국한해서 저와 같은 신상은 미안하나 세계 각지에 흔해 빠졌으며, 한국의 국립중앙박물관 인도실에도 만난다. 비단 국가기관만이 아니라 인도미술품을 전문 수집 전시하는 사설 박물관도 있어 그것이 꼭 인도에서 유래한 것이 아니라 해도, 그 출처로 힌두문화 영향이 매우 짙은 동남아 지역 같은 데서 이런저런 통로로 들어온 것이 적지 않다.

하지만 이번에 인도가 돌려받기로 한 신상은 특정한 신전에 봉안했음이 확실한 그것이라는 데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G Kishan Reddy 라는 인도 문화장관이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먼저 공식화한 반환 대상 저 신상을 저이는 이렇게 소개한다.

500 year old Lord Hanuman bronze idol stolen from Tamil Nadu temple, to be repatriated back to India. The stolen idol retrieved by US Homeland Security was handed over to @HCICanberra by US CDA. Under the leadership of PM Sh @narendramodi the repatriation of our heritage continues.

돌아와야 하는 이유는 이로써 충분하다. 저 하누만 Hanuman 청동신상은 족보가 확실해서 Tamil Nadu temple 이라는 종교 신전에 봉안되어 종교적 숭배를 받던 그것이다.

저를 상실한 신전이 이후 저 자리를 어찌 대체했는지, 예컨대 새로운 신상을 제작해 봉안하기 시작했는지 어땠는지는 내가 알 수는 없거니와, 그것이 있어야 할 자리는 저 본래 자리인 것임은 두 말 하면 잔소리다.

위키피디아 하누만에서 뽑아온 것인데 얼굴이 천상 원숭이다.


그건 그렇고 이번에 본국 귀환하신다는 저 하누만이라는 분 그런 대로 생소하지는 아니해서 찾아보니, 손오공 孫悟空 이다. 원숭이가 신격화한 존재, 그것이 바로 하누만이다.

마하바라타 Mahabharata 니 라마야나 Ramayana 같은 힌두 성전에 등장하는 이 신격은 후자의 경우 그 주축인 라마 Rama 신 수호자로 그 열렬한 숭배자이기도 하거니와, 이것이 중국에 침투해 저 위대한 서유기를 통해 삼장법사와 손오공으로 우라까이했음은 이미 호적
胡適이 지적했거니와 그런 까닭에 힌두 문화권 직접 영향권이라고 보기 힘든 우리한테도 그리 생소하지만은 않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