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현장

우팔리 테인 Upali Thein, Bagan

by taeshik.kim 2019. 8. 31.
반응형


Upali는 13세기 중엽 바간에서 활약한 고승 이름이며 Thein은  ‘쎄인’에 가까우니, 이때 ‘th’는 영어 ‘think’의 ‘th’ 발음과 같다.

얼마 전 미얀마 수지에게 붕괴한 미얀마 대통령이 Thein Sein이니 이를 ‘쎄인 쎄인’ 정도로 표기할 수 있지만, 한국어로 th와 s 발음 구별해 표기할 방법은 없다.

현행 외래어 표기로는 ‘테인 세인’이라 하니, 이를 존중한다면 Upali Thein은 ‘우팔리 테인’ 정도로 표기해야 할 듯 싶다.


도로를 사이에 두고 틸로민로 사원(Htilominlo Temple)과 마주 본다. 13세기 중엽에 세웠다.

당시 미얀마 지역 목조건축물을 흉내 내어 지은 평면 장방형, 단면 오각형 벽돌 구조물이며, 이 지역 여느 건축물이 그렇듯이 이 역시 동-서 장축에다 정문은 동쪽에 마련했다.

그 중간 지붕에는 복발형 탑 같은 구조물을 얹었다.


그 내부에는 서쪽 끝에 정좌해 동쪽 입구를 바라보는 부처를 안치했다. 당연히 석가모니일 것이다.

이곳에서 압권은 네 벽면과 천장을 장식한 무수한 내부 벽화다. 채색이 붉은색 청색 등등 화려한 프레스코화로, 17세기 후반~18세기 전반 작품이다. 28구에 달하는 전세 부처와 석가모니의 일대기를 그렸다. 


보통은 철창을 걸어놓고는 개방하지 않거나, 내부 사진을 찍지 못한다고 하지만, 내가 몇년 전 여름에 갔을 적에는 승려로 보이는 중년 남성이 내부를 지켜보는 가운데 내부를 둘러봤다.


기록에 의하면 이 사원은 콩바웅 왕조(the Konbaung Dynasty) 치세인 1794~1795년 개·보수되었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