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픽업트럭보다 긴 스피노사우루스 친척이 1억 2500만 년 전 태국 강변을 누볐다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12. 27.
반응형
백악기 시대 태국에서 어린 푸위앙고사우루스를 사냥하는 두 마리 어린 스피노사우루스. 배경에는 (최근 공개된 샘 란 스피노사우루스와는 다른) 큰 성체 스피노사우루스가 물가에서 쉬고 있고, 오른쪽 나무들 사이에는 깃털 달린 두 마리 키나리미무스가 묘사된다. (사진 제공: Kmonvich Lawan)

 
약 1억 2500만 년 전, 백악기 시대 태국 한 강가에서 거대한 육식 공룡이 죽었다.

이 고대 포식자 화석은 연구자들이 아시아의 수수께끼 같은 스피노사우루스Spinosaurus 과 공룡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약 1억 2500만 년 전, 픽업트럭보다 긴 공룡이 지금의 태국 지역에서 강을 누비며 물고기를 잡아먹었다.

연구진에 따르면 척추, 골반, 꼬리 일부를 포함한 이 공룡 화석은 길이가 약 7~8미터에 달하며, 아시아에서 발견된 스피노사우루스과 화석 중 가장 완전한 형태 중 하나다.

스피노사우루스과는 길쭉한 주둥이, 악어와 같은 이빨, 그리고 많은 종에서 등지느러미에 돛 모양 돌기가 있는 두 발로 걷는 육식 공룡 과였다.
 

이 정도 크기라고. Wongwech Chowchuvech라는 친구 X 계정에 오른 그림이다.



연구자들은 2004년에 처음 발견된 태국 화석이 스피노사우루스 아과Spinosaurinae subfamily에 속한다고 보는데, 이 아과에는 가장 긴 육식 공룡 속으로 알려진 스피노사우루스가 속한다.

스피노사우루스는 북아프리카에서 서식한, 아마도 수영을 할 수 있던 포식자로, 길이가 약 15미터(50피트)에 달했다.

태국 왈라이 루카베즈 식물 연구소Walai Rukhavej Botanical Research Institute 연구원이자 마하사라캄Mahasarakham 대학교 조교수인 아둔 사마티Adun Samathi는 "이번 태국에서의 발견은 스피노사우루스 아과의 생김새와 아시아에서의 진화 과정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 화석들은] 또한 동남아시아의 공룡 다양성이 이전에 알려진 것보다 훨씬 풍부했음을 보여주고, 이러한 특이한 어식 포식자들이 어떻게 전 세계로 퍼져나갔는지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넓혀줍니다."
 

이번에 발굴한 공룡 뼈 분포도인 듯. Wongwech Chowchuvech라는 친구 X 계정에 오른 도판이다.



사마티는 11월 12일 영국 버밍엄에서 열린 2025년 척추동물 고생물학회 연례 회의에서 스피노사우루스과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사마티와 그의 동료들은 아직 연구 결과를 학술지에 제출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연구 결과는 아직 동료 심사를 거치지 않았다.

연구진은 아직 이 공룡에 공식적인 이름을 붙이지 않았다.

하지만 태국 북동부 콕 크루앗Khok Kruat 암석 지층인 삼란Sam Ran 지역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에 '삼란 스피노사우루스과Sam Ran spinosaurid'라는 별명을 붙였다고 박사 학위 논문 일환으로 이 공룡을 연구한 사마티는 밝혔다. (사마티는 발견 이후 이 화석을 연구한 여러 학생 및 연구원 중 한 명이다.) 

연구팀은 이 공룡이 긴 목뼈와 등뼈에 솟은 높은 가시 등 스피노사우루스과 특징적인 형질을 여러 개 지닌다는 점에서 이 공룡을 스피노사우루스과로 빠르게 분류했다.

공룡뼈 발견 지점


그러나 이 종은 스피노사우루스보다 가시가 짧고, 태국과 국경을 접한 라오스에서 발견된 익티오베나토르Ichthyovenator보다 노처럼 생긴 가시가 있어 기존에 알려진 스피노사우루스과 종들과 구별되는 특징도 보였다.

연구팀은 삼란 스피노사우루스과 공룡이 라오스의 익티오베나토르보다는 북아프리카의 스피노사우루스와 더 가까운 관계일 것으로 추측한다.

하지만 아시아 스피노사우루스과 공룡의 진화뿐 아니라 스피노사우루스과 공룡 전체의 진화에 대해서는 여전히 많은 불확실성이 존재하며, 연구진의 이번 연구 결과는 현재로서는 예비적인 수준에 불과하다.

샘 란에서 발견된 스피노사우루스류는 화석으로 보존되기 전에 얕은 강가에서 죽은 것으로 추정된다.

사마티 교수는 이 스피노사우루스류가 헤엄을 칠 수 있었을 것으로는 생각하지 않지만, 백악기 초기에 (1억 4500만 년 전부터 6600만 년 전까지) 멸종했을 당시 생명체가 풍부한 강 생태계를 이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사마티 교수는 "이 새로운 스피노사우루스류는 건조하거나 반건조한 지역 잔잔하게 흐르고 간헐적으로 홍수가 발생하는 강 생태계에서 살았거나 (적어도 발견되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 지역에서는 민물 상어, 경골어류, 거북, 악어, 그리고 용각류와 이구아노돈류 같은 공룡을 포함한 다양한 동물의 화석이 발견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