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SAYS & MISCELLANIES

學而時習技術, 不亦說呼? 공부하라! 기술 배우라! 는 선현의 가르침

by taeshik.kim 2022. 1. 13.
반응형

이거 나도 시도때도 없이 듣고 자랐으며, 요새 부쩍부쩍 젊은 친구들한테 하는 말이라, 절실하기는 후자라, 공부는 공부되 기술 습득을 동반하는 공부라면 더 없이 좋겠다 하겠다. 편의상 선현이라 했지만 저 말을 달고 다는 사람은 실은 부모라, 개중에서도 엄마 쪽 닥달은 심하기 짝이 없다.

늙어보니 다 맞는 말이더라. 기술은 특히 직업 선택이라는 측면에서 정년이라는 제도에 물려 물러나야 하지만 그런 연후에도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사람들한테는 실로 요긴해서 이것이야말로 평생직장의 보증수표라 하겠다.


저만큼 적실할 것임을 젊어서 몰랐겠는가? 그럼에도 나중에 보면 피와 살이 되는 저 말이 더 적실하게 다가오지 않은 까닭은 언제나 잔소리였기 때문이며, 무엇보다 그런 말을 하는 선현 부모 역시 그와는 하등 거리가 먼 삶을 산 까닭이라 간단히 말해 저 말에 정당성을 담보하지 못한 까닭이다.

공부하라 공부하라 했지만, 그런 말을 하는 우리 엄마 아버지부터 실은 소학교 문전에도 가보지 못한 까막눈이라, 왜 그런 말을 해야 했는지 그 심정을 내 모르겠는가? 당신처럼 살지는 말아야 한다는 절박 절규에 다름 아니었다.

공자가 이 시대에 다시 태어난다면 그 논어 학이편 첫 구절은 다음이 아니었을까 싶다.

學而時習技術, 不亦說呼?

반응형

태그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