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고려 왕자가 구축한 동아시아 해양실크로드

by taeshik.kim 2022. 11. 20.
반응형

高麗-王子가-構築한-東亞細亞-海洋-실크로드최종제출본.hwp
0.06MB

 

이는 2016년 북경대 고고학과가 중국 양주에서 주최한 해양실크로드 국제학술회의 발표문이다. 물론 발표는 ppt 요약이었으며, 이 논고는 그 초고인 셈이다. 

 

고려高麗 왕자王子가 구축構築한 동아시아東亞細亞 해양海洋실크로드 
- 대각국사大覺國師 의천義天으로 보는 高麗-宋 문화교류文化交流의 一樣相 -

                                           金台植 (韓) 國土文化財硏究員 硏究委員 

 

〖要約〗
大覺國師 義天(1055~1101)은 高麗時代 王族 出身 僧侶 韓國 佛敎界에서는 天台宗을 中興한 人物로 매우 重要하게 評價된다. 高麗 太平盛世를 謳歌한 11대 君主 文宗의 넷째 아들로 태어난 그는 11歲에 아버지의 命으로 출가했다. 現職 王의 아들로서, 혹은 現職 王의 同生이라는 出身 背景을 발판으로, 當時 高麗 佛敎界에 莫强한 影響力을 行使한 그는 兄 宣宗이 在位하던 宋 元豊 八年ㆍ遼 大安 元年(1085) 高麗에 온 宋 商船을 타고 宋으로 몰래 渡航해 當時 東亞細亞 國際情勢 政勢에 一大 波瀾을 일으킨다. 當時 高麗가 北方의 覇者인 遼에 臣屬해 典型的인 朝貢-冊封 관계에 있던 狀況에서, 高麗와의 外交 關係 回復이 切實했던 宋으로서는 제 발로 찾아온 高麗 王子를 極盡히 待接했다. 義天은 高麗 王朝로서는 도망친 王子였지만, 宋으로서는 高麗王이 보낸 特級外交使節이었다. 하지만 이는 東亞細亞 國際情勢에 微妙한 波長을 낼 수 있는 일이었다. 

 


宋 皇室, 혹은 宋 朝廷의 積極的인 後援 아래 義天은 當時 宋 朝廷과 佛敎界의 重要人物들을 中心으로, 人的 네트워크를 形成하고 1年 만에 華麗하게 本國으로 歸還했다. 以後 義天은 現王의 동생으로서 그 莫强한 家門 背景에다가 中國 遊學이라는 든든한 背景을 더함으로써 高麗 佛敎界를 더욱 確固하게 帳幄하게 된다. 나아가 義天은 中國 遊學 時節 形成한 人的 네트워크망을 활용해 宋 佛敎界의 檀越 혹은 sponsor로서 各種 活動을 펼치게 된다. 中國 佛敎界 亦是 義天이 지닌 位相에 注目해 各種 佛事가 있을 때마다, 義天에게 經濟的 後援을 付託했으며, 이를 義天 역시 拒絶하지 않는다. 義天과 宋을 이어준 고리는 그의 密航이 마련했으며, 이를 契機로 義天은 宋과 高麗을 隨時로 오가는 商船이나 兩國 外交使節들을 連結 고리로 삼아 書翰을 통해 繼續 連絡을 주고받으며, 情報를 交換하고 서로가 必要한 物資를 交換했다. 이런 文化交流 樣相은 그의 사후에 제자들이 편집한 그의 문집 《大覺國師文集》에 여실히 드러난다. 이른바 義天이 構築한 海洋 실크로드가 형성된 것이다. 



高丽王子所构建的东亚海洋丝绸之路
--- 以大觉国师义天为中心的高丽与宋朝文化交流面目之一


大觉国师义天(1055-1101)是高丽王族出身佛僧。韩国佛教界认为他完成了天台宗的复兴,所以他被评为非常重要人物。当时高丽国王是第11代文宗,正是讴歌太平盛世的时代,义天是文宗的第四个儿子。他11岁时,父王文宗命他出家皈依佛门。先为当今国王的儿子,后为当今国王的弟弟,他对当时佛教界的影响力非常大。宋元丰八年(辽大安元年)(1085),就是他的家兄宣宗在位的年度,他偷偷乘坐宋朝商船入宋,轰动了东亚国际政治局势。之前高丽已经臣服于北方辽朝,宋朝希望尽早恢复和高丽的外交关系,诚恳接待了高丽王子。按照当时东亚国际情势,这是非同小可的事情。


宋朝皇室和朝廷的积极支持和支援之下,义天与当时宋朝廷和佛教界重要人物交流,一年以后,回到高丽。以后义天又是当今国王的弟弟,又是中国留学回来的人才,成为高丽佛教界的核心人物。尤其以中国留学时期交往的不少朋友们为背景,开展各种活动。中国佛教界也非常重视和义天的关系,也向义天请求各种后援,义天也心甘情愿地答应了。


形成义天和宋朝的交流的始源是密航,义天以来往高丽和宋国的商船为媒介,继续来往书函,交换信息,交流物品,这样就形成了义天所构建的海洋丝绸之路。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