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마침내 한성백제 왕경이??? 심상찮은 서울 잠심 재건축 아파트 공사 현장

by taeshik.kim 2022. 2. 18.
반응형

잠실진주 재건축 현장서 삼국시대 유물 발견…연내 분양 물건너 가
홍국기 / 2022-02-18 16:56:16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서울 송파구 신천동 잠실진주아파트 재건축 공사 현장에서 삼국시대 유물이 발견돼 분양이 차질을 빚게 됐다.

18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잠실진주 재건축 조합은 지난달부터 전문업체를 선정해 공사 현장에서 문화재 정밀발굴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잠실진주 재건축 현장서 삼국시대 유물 발견…연내 분양 물건너 가

(서울=연합뉴스) 홍국기 기자 = 서울 송파구 신천동 잠실진주아파트 재건축 공사 현장에서 삼국시대 유물이 발견돼 분양이 차질을 빚게 됐다.18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잠실진주 재건축 조합은

k-odyssey.com



이 소식에 앞이 어질어질해진다. 얼마나 시끄러워질 것이냐는 불보듯 뻔하거니와, 다시는 그때 그시절로 나로선 돌아갈 이유도 없겠지만 그걸로 치고받을 사람들을 생각하니 어질어질하다.

저 기사 말미에 보면

조합 관계자는 "현재까지 발견된 유물로 봐서는 보존 가치가 큰 문화재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지 않는다"며 "내년 중순께 일반분양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라는 구절이 있거니와, 저건 순전히 그랬으면 하는 조합 바람일 뿐이며, 땅속 사정은 누구도 모른다. 저 바람이 왜 중요한가 하면, 저 바람이 현실과 부닥칠 때 제2의 풍납토성 사태가 날 우려도 큰 까닭이다. 그때는 끌어엎었다.

보존을 우려한 조합장이 이른 아침에 포크레인 동원해서 한신대박물관이 발굴 중이던 풍납토성 경당지구 발굴현장을 끌어엎었다. 기억에 그때 9호 구덩이가 완파됐다. 바퀴 자국 선명했다. 그 어질어질한 기억을 떠올리면 아직도 몸서리가 친다.



문제의 지구가 차지하는 녹록치 아니할 위상은 이 지도 한 장으로 충분하다. 풍납토성 몽촌토성 바로 인접 지점이요 남서쪽으로 가차운 지점에 석촌동고분군이 위치한다. 간단히 말해 저 사업지구는 한성백제시대 왕경王京이다.

풍납과 몽촌은 한성백제시대 제1, 제2 왕성임은 결판났다. 문제는 인근 지역에서 나와야 하는 왕경 도시유적이 좀처럼 드러나지 않았다는 점이다. 풍납토성 동쪽 성벽 인근에서 대략 20년 전 국립문화재연구소가 조사한 재건축지구에서 한성백제시대 나무 우물 하나 찾은 게 전부였다.

언젠가는 나와야 하고 나왔어야 하는 왕경 유적이 이제서야 튀어나오기 시작한 징후일 수 있다. 물론 조합 바람대로 시원찮은 흔적으로 끝나 버릴 공산은 얼마든 있다. 하지만 저 위치로 보아 심상찮다.

경주의 신라 왕경에 못지 아니하는 한성백제시대 왕경이 나오지 말라는 법이 없고, 내가 볼 적엔 그럴 가능성이 농후한 지점이다. 두고 보자.

반응형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