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현장

이 땅의 도굴꾼들에게 고함 (2) 최신 정보 획득에 노력해야

by taeshik.kim 2019. 6. 21.
반응형

2003년 4월 28일 14시 56분 11초에 우리 공장에서 송고한 기사다. 보다시피 작성자는 나다. 


의성 관덕동 삼층석탑



의성 관덕동 삼층석탑 도굴로 훼손


(서울=연합뉴스) 김태식 기자 = 경북 의성군 소재 보물 제188호인 관덕동 삼층석탑이 도굴로 훼손된 것으로 28일 확인됐다.


문화재청은 이 석탑 2-3층 부분이 해체되고, 탑을 구성하는 석재 일부가 땅바닥에 팽개쳐져 있으며 1층 옥개부가 약 3분의 1가량 밀려나 있는 것을 인근 마을 주민 박문환(73세)씨가 지난 26일 발견, 관할 의성군청에 신고했다고 말했다. 


도굴로 도괴된 관덕동 삼층석탑



이에 따라 문화재청은 관할 경찰서와 의성군청 등 관계 기관과 피해실태 조사에 착수하는 한편 훼손 부분에 대해서는 관계 전문가의 별도 현지조사를 거쳐 조속히 조처를 취할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도굴꾼들이 도굴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탑이 해체 훼손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탑은 2중 기단 위에 세운 삼층석탑으로 하층기단에는 비천상(飛天像), 상층기단에는 보살상(菩薩像)과 사천왕상(四天王像), 1층 탑신에는 보살상이 조각돼 있는 통일신라시대 석탑으로 지난 2000-2001년 석탑 해체·보수시 탑 내부에서 사리공을 확인한 바 있으나 유물은 없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 <사진 있음>

taeshik@yna.co.kr 

(끝)


관덕동 삼층석탑


 "지난 2000-2001년 석탑 해체.보수시 탑 내부에서  사리공을 확인한 바 있으나 유물은 없는 것으로 밝혀진 바 있다"


이 얼마나 허무한 일인가?


도굴시도가 일어난 때는 확실치는 않으나 2003년 초반 어간의 일이다. 


한데 그 직전에 이미 이 석탑은 해체보수를 했고, 그 과정에서 사리공이 이미 텅빈 상태였다는 사실이 드러났던 것이다. 간단히 말해 이 석탑은 이미 선배 도굴꾼들이 쫙 훑고 지난 것이다. 


훌륭한 도굴꾼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최신 정보에 밝아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