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전두환 아들이 만든 책은 다 좋다, 무굴제국의 경우

by taeshik.kim 2022. 7. 14.
반응형

"신성한 합일을 빛만큼 완벽하게 상징하는 것은 없다. 그러므로 이슬람 예술가는 자신이 취급하는 재료를 빛의 진동으로 변형시키고자 했다." 이슬람 예술. T. 부르크하르트




이와 같은 요란한 띠지로 책은 대문을 연다.

부르크하르트 라 하면 웬지 와코 죽이는 효과가 있다. 암것도 아닌데 부르크하르트 라 하면 웬지 주눅들게 하는 그 어떤 힘이 있다.

독자를 짓누르겠다. 내가 뭔가 한 수 단단히 보여주겠다는 열망이 강할수록 저런 인용으로 출발하곤 한다.




주변 많은 이가 읽을 만한 책을 주문한다.

덮어 놓고 나는 말한다.

전두환 아들이 만든 책은 다 좋다

말이다.

그렇다. 시공디스커버리 총서는 하나하나가 다 주옥이다.

번역이며 그런 까닭에 번역의 안전성과 유려함이라는 점에서 불안함을 주기도 하지만, 그건 우리 세대가 짊어지고 가야 할 몫이다. 그만큼 학문이 폭이 넓지 아니하는 까닭이다.

저 책이 다르는 무굴제국만 해도 저짝 전문가가 몇이나 되는지 안봐도 비됴라 하긴 무굴제국뿐인가?

인도사 전공자라 분류할 이른바 전문가라 해 봐도 하라파 가서 열심히 땅 판 용준이랑, 틈만 나면 허황옥은 인도 공주가 아니라고 열변 토하는 광수, 그리고 이제는 썩 모습이 자주 보이지 아니하나 인도엔 카레가 없다고 돌풍 일으키며 등단한 옥순이 등등 다 세워 봐야 열 손가락도 계우 채우고 말리니 저들에게서 무슨 번역까지, 것도 불란서어 번역까지 기대한단 말인가?




언제 어케 입수했는지도 모르겠다.

일박이틀 출타하는 길에 그에 동행할 부피 부담 적은 포겟판 하나 고르다가 손끝이 닿았다.

저 총서는 비단 새 책이 아니라 해도 중고서점에 넘쳐나거니와 아승끼 전세겁에 저 무글제국도 어찌하다 하나 얻어걸려 분명 입수하고 그 아승끼 전세겁에 얼치기 통독 비스무리하게 한 기억이 있거니와

펼치니 그 촉감이 완전 새 책이라 뿔싸 복본 아닌가 한다.

값싸고 판형 작은 포겟판 양서는 복본이 넘쳐나는 원천이다.

서가에선 쉬 눈에 띄지 아니하나 헌책방서는 감초마냥 튀어오르고 더구나 그것이 다룬 주제 하나하나가 다 요긴 그 자체라 보이면 쉬 남겨둘 수 없어 그때마다 일단 사서 쟁여놓다 벌어진 일이다.





중앙아시아 출신의 투르크-몽고족의 왕 바부르는 1526년 파니파트 전투에서 델리의 술탄 이브라힘 로디를 무찌르고 자신의 조상 티무르가 못다 이룬 꿈인 인도 대륙 정복을 실현했다. 그는 이 미지의 나라를 4년 동안 지배하면서 힘을 떨쳐 무굴 왕조를 세웠다. 무굴 왕조는 그후 3세기가 넘도록 인도를 지배한다.

부르크하르트 앞세워 독자를 위압한 저 총서 본문은 이리 시작한다.


발레리 베린스탬 지음, 변지현 옮김 《무굴 제국 인도 이슬람 왕조》, 시공사, 1998. 1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