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송은의 뮤지엄톡톡

[천연기념물센터] 관람객을 위한 공간

by 여송은 2021. 7. 2.
반응형

2021.6.26.(토) 천연기념물센터

가벼운 마음으로 훌쩍 다녀온 대전이었습니다.

국립문화재연구소 명승팀과 작업으로 올해 초 몇 번 천연기념물센터 사무동에 왔다 갔다 한 적이 있었는데, 전시실을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습니다.

그때 전시실을 슥 보고 올 수도 있었는데, 왠지 그렇게 보고 싶지는 않아 아끼고 아끼다 드디어 다녀왔습니다.

천연기념물센터


전체적인 전시 리뷰는 “관람객에게 베풀어 준다.”였습니다. 제가 박물관이 베푼다고 느낀 것에는 저번 포스팅 한 ‘스탬프 투어 활동지(정식명칭 : 스템프와 함께하는 천연기념물센터 여행)’가 한 몫 하였습니다.

스탬프 투어 활동지(정식명칭 : 스템프와 함께하는 천연기념물센터 여행)

이렇게 전시실 중간에 있는 스템프를 꾹 눌러 주면 됩니다!


스탬프 활동지가 천연기념물센터 안내서 역할을 하며 실내전시의 각 부분을 이어주고, 자연스럽게 야외학습장까지 안내해 줍니다.

천연기념물센터 야외학습장


자칫하면 실내 전시만 보고 돌아갈 수 있는데, 자연스럽게 이 활동지 덕분에 야외에 있는 자연 유산까지 볼 수 있었습니다.

온양민속박물관에 근무하면서 실내 전시만 보고 돌아 가는게 안타까워 어떻게 하면 야외 전시까지 보고 가게 할까 했었는데, 때로는 이렇게 직접적인 방법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구나 생각했습니다.

천연기념물센터 전시실 (식물)

식물 전시 모습 / 서랍을 열면 각 식물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식물 전시 모습
그림속에 나타난 식물


전시 구성도 관람객 입장에서 이해하기 쉽게 전시하였습니다. ‘이해하기 쉽게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일 수 있습니다.

적당한 눈높이에 있는 전시물, 적당한 내용의 설명문과 글자 크기, 글 외에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그림 영상 자료, 전시 주제에 따라 달라지는 전시 배경(톤), 이 각각의 전시를 이어주는 활동지입니다. 외에도 조도, 전시 중간의 쉼터 등 잘 연결 되어 관람하는 동안 편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동물 전시 모습 / 동물 옆에 각 동물을 설명하는 패널이 있다.

관람에 방해 되지 않도록 전시 설명문은 배경과 비슷하게 투명으로 했다. 적당한 길의의 설명과 글자 크기, 그리고 그림이 같이 그려 있다.

고니와 저어새를 비교할 수 있도록 설명하였다.


특히 동물 전시에서 박제된 동물의 상태가 좋아 꼭 진짜 같았습니다. 동물의 움직임(활동)에 맞게 전시한 부분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조류 전시

날아라 학!! 저 학의 깃털좀 보세요!

날아라! 매!


전시는 식물/동물/지질/천연보호구역/명승/한반도의 자연유산으로 구성되어 각 부분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른 과학관에서도 느꼈던 부분입니다만, 각 분야의 연구 성과를 보여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관람객들이 전시를 본 다음 전시 주제를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게 한다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예를 들어 ‘그래서 소중한 우리의 천연기념물을 어떻게 보존해야 할까?’, ‘내가 생각하는 천연기념물에는 무엇이 있을까?’, ‘미래에는 어떤 것들이 천연기념물이 될까?’ 등 이요.

각각의 정보를 습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천연기념물센터 전시를 보고 나와서 천연기념물의 의미, 가치를 생각하는 것 또한 중요하지 않을까요! 천연기념물센터 전시를 기획하시는 분들도 이 부분에 우선점을 두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지질 전시실 모습
한반도의 지질시간 / 시계로 한반도 지질시간을 표현해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게 했다.

발자국 화석 전시 모습

신안 압해도 수각류 공룡알 둥지 화석

독도

실시간 독도 모습을 보여 준다.

독도에 서생하는 동식물

명승 전시실 모습
명승 유람을 떠날 때 필요한 것들 / 민속 유물을 여기서 보니 반갑네!

북한의 자연유산

기증 받아 전시한 메머드 모습


정말 즐겁게 본 전시라 말이 길어 졌습니다. 전시를 기획한 선생님의 말씀을 들으며 다시 보고 싶습니다. 누군가의 설명을 듣고 전시를 보면 혼자 관람했을 때 보지 못했던 부분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잘 하면 비하인드 스토리도 들을 수 있구요!ㅎㅎ)

더운 여름 뮤캉스를 생각하신다면, 대전 천연기념물센터로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멋진 전시를 더욱 알차게 볼 수 있는 스템프 투어 활동지 2탄도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관련 포스팅
[천연기념물센터] 친절한 활동지

[천연기념물센터] 친절한 활동지

2021.06.26.(토) 천연기념물센터 천연기념물센터 전시 리뷰를 하기에 앞서 인쇄홍보물을 먼저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좋은 의사소통의 조건으로 ①빠르고, ②정확하고, ③친절한 것을 들고 있습

historylibrary.net


***
천연기념물센터
대전 서구 유등로 927 천연기념물센터
http://naver.me/IgoGoOZu

천연기념물센터 : 네이버

리뷰 309 · 아이들과 체험하기 좋은곳

m.place.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