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 THESIS

홍수도 규모가 다른 중국

by taeshik.kim 2020. 6. 27.
반응형

 

 

중국 남부 '물난리 중'…25일 연속 경보·싼샤댐 붕괴설까지 | 연합뉴스

중국 남부 '물난리 중'…25일 연속 경보·싼샤댐 붕괴설까지, 김진방기자, 국제뉴스 (송고시간 2020-06-27 16:43)

www.yna.co.kr

 

 

중국 남부 최악 홍수 사태…"싼샤댐 붕괴 우려" 소문마저 | 연합뉴스

중국 남부 최악 홍수 사태…"싼샤댐 붕괴 우려" 소문마저, 안승섭기자, 국제뉴스 (송고시간 2020-06-24 19:57)

www.yna.co.kr

 
중국이 대국大國이긴 한가 보다. 홍수도 짱이다. 규모가 역대급이고 여타 지역 그 규모를 압도한다.

한반도엔 장마선선이 상륙했으니 같은 몬순기후 지역으로 그 영향이 더 직접적인 중국 강남은 더 피해가 극심할 수밖에 없으리라. 오죽했으면 저쪽을 수향水鄕이라 했겠는가?

 

물에 잠긴 광시좡족 자치구 구이린 시가지. 여긴 맨날맨날 홍수가 났다 하면 이런 장면을 제공한다.



황하도 자주 범람했지만 장강에 견줄 수는 없다. 강우량에서 쨉이 되지 아니한다. 저짝이 더 환장할 노릇은 코로나바이러서 진원지이기도 하다는 점이다.

코로나 사투한지 언제라고 울트라수퍼한 플러드 flood 까지 덮치니 미치고 팔짝 뛸 일 아니겠는가?

전반으로 보아 중국 대륙은 한반도보다 더 저주 받은 땅이다. 저는 비가 너무 자주 그리고 많이 와서 문제요 서쪽은 한방울도 오지 않아 문제다.

 

광시좡족 자치구 구이린



그럼에도 왜 저리 저 땅엔 사람이 언제나 그리도 바글바글했는지 참말로 알 수 없는 노릇이다.

기록이 남지 않은 신석기시대만 해도 고고학적 발굴성과로 볼진대 이미 바글바글 쌀독에 쓴 바구미만큼 사람이 많았으니 하기야 한반도 역시 그러해 내 아무리 봐도 한반도 인구는 통일신라 전성기에 이미 천만은 넘었다.

저런 인구 초밀지역 장강 주변과 그 남쪽이 홍수로 그야말로 쑥대밭이다.

 

집도 떠니리 가고



오죽 민심이 흉흉하면 싼샤三峽 댐까지 붕괴한단 말이 나오겠는가?

 

한달 가까지 계속된 이번 폭우에 이재민만 1천374만명이 발생했다 하고 81명이 사망 혹은 실종했다는데, 이 수치를 어찌 봐야 하는지 자신이 없는데 충칭 치장綦江현 장강 수위가 1951년 이래 가장 높은 227.6m라는데...잉? 물이 이만큼 찼다는 것인가? 

 

물이 불보다 더 무섭다는 말 실감한다. 

 

물론 불 불, 그리고 이 둘을 합한 것보다 더 무서운 것은 세금이다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