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Ha Long, 下龍, 하롱 베이

by taeshik.kim 2019. 3. 6.
반응형

호찌민 위키피디아 중문판



베트남은 조선이랑 마찬가지로 한자를 공용어로 썼다. 그런 까닭에 베트남 지식인들은 북경北京이나 열하熱河에서 조선 지식인들을 만나 필담으로 교유했다. 



현재 베트남은 한자를 추방했다. 박헌영 김단야와도 교유가 있던 호지명 작품이다. 표기문자는 알파벳이다. 


한데 종래의 한자어가 일상어로 무지막지 정착한 까닭에 그 본래의 한자만 알면, 지금의 그 복잡한 베트남어 알파벳도 암것도 아니게 보인다. 하노이가 河內요 하롱 베이의 하롱이 下龍이다. 지금은 호찌민이라 표기하는 현대 베트남 건국의 아버지 호지명만 해도, 그 이름이 胡志明이다. 


저번달 북미정상회담에 선 도널드 트럼프 미합중국 대통령. 호찌민 주석 앞에서 포즈를 취한다. 기분이 어땠을까?



베트남어 한자 발음은 한국어 한자 발음과 더불어 중국 본토에서도 사라진 본래 한자어 발음..이를 주로 오음吳音이라 한다..에 가까운 음을 간직했다 일컬어진다. 베트남어 한자어 발음과 한국 한자어 발음이 상당히 흡사한 이유다.


관건은 지금은 한자를 표기 수단에서 버린 베트남어 본래의 한자어. 이걸 가장 쉽게 찾는 방법은 위키피디아wikipedia 사전이다. 

관련 항목 한국어나 영문판을 통해 저 'Ha Long'과 같은 항목을 찾은 다음, 그 다양한 변종판 중에서 中文을 클릭하면 그에 해당하는 본래 한자 표기가 등장한다. 


호찌민 묘소를 참배하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시끌벅적한 북미정상회담 하노이 사건이 끝나고, 기차 타고 은하철도999 흉내낸 김정은이 엄마 찾아 평양으로 돌아갔다 하므로 하나 긁적거린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