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재현장

[동부 터키 여행] (13) 호삽 성 Hoşap Castle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4. 7. 15.
반응형

<위치>

 

Hoşap Kalesi · Güzelsu, 65900 Gürpınar/Van, 튀르키예

★★★★★ · 관광 명소

www.google.com

 

 

호삽 성 Hoşap Castle은 튀르키예어로 호삽 칼레시 Hoşap kalesi 라고 하며 반Van 주 귀르피나르 구역 Gürpınar District 호삽Hoşab이라는 마을에 소재하는 17세기 성채다. 귀젤수Güzelsu 라고도 한다. 

이 성은 우라르투 시대 요새를 깔고 앉은 중세 아르메니아 요새 위에 들어섰다. 그런 까닭에 일부 구간에서는 중세시대 아르메니아 흔적을 간직한다.

 

호삽성 전경

 

중세 아르메니아 구조물로는 두 군데 성벽이 남았다. 입구 탑과 외벽을 포함해 현재 보는 석조 건축물 대부분은 1649년 이 요새를 점령한 쿠르드족 마흐무디 부족 Mahmudi tribe 추장 사리 쉴레이만 베이 Sarı Süleyman Bey가 건설 혹은 재건축한 것이다. 

마흐무디 부족은 원래 예지디Yezidi 출신으로, 자야라Jazira 지역에서 이곳으로 이주했다. 호삽은 페르시아어로 "민물fresh water"을 의미하며, 성채 이름은 같은 강 이름에서 땄다.

 

 

진흙으로 쌓은 성벽 일부 지점에서는 패인 자국이 군데군데 있는데 이는 초기 오스만 시대 전투 흔적이다.

1850년대까지 요새 도시인 이곳 코샤브 Khoshab (호삽)에는 아르메니아인 1천 명을 포함한 약 1천500가구가 거주했다. 이곳 아르메니아인들은 농업, 수공업, 무역에 종사했고 요새 안에는 이들을 위한 두 개 교회가 있었다.

하지만 아르메니아 대학살로 그들이 추방되면서 교회는 파괴됐다. 아르메니아 학살에 동조한 쿠르드족은 대부분 축산업에 종사했다. 1847년까지 반독립적 쿠르드족 부족이 이곳에 거주했지만 같은 해 오스만 정부는 요새를 점령하면서 독립성을 거두어들였다. 

 

 

*** previous article *** 

 

[동부 터키 여행] (12) 아라라트 산과 노아의 방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