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훈의 사람, 질병, 그리고 역사

뒤집어보는 세계도, 정통성을 묻는다

by 초야잠필 2023. 9. 5.
반응형

내 몸 하나를 만들기 위해 얼마나 많은 조상이 필요할까? 

내가 태어나기 위해서는 8대조부, 조모는 모두 256분이 필요하다. 

우리는 그 사실을 종종 잊는다. 

세계도에는 항상 8대 조부로부터 가지를 치고 뻗아 나오는 자손들의 모습만 그려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로부터 본다면 결국 나는 8대 조부, 조모가 256 분이 필요한 것이다. 

이 256분의 조상님들이 골고루 기여해야 내가 만들어질 수 있다. 

조상으로부터 갈려 나온다는 전통적 세계도. 부계로 이어지는 가계도이다. 하지만 개인의 입장에서 볼 때 이 세계도는 진실을 반영한 것이 아니다. 내가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할아버지-아버지로 이어지는 계통만 필요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오스트리아의 칼 1세가 태어나기 위해서는 8명의 조부-조모가 필요하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가면 부모, 조부모 대로 거슬러 올라가게 된다. 이런 방식의 뒤집어 보는 세계도가 어떤 면에서는 훨씬 생물학적 진실을 반영한 것이다. 8명 조부-조모의 DNA는 1/8씩 사이 좋게 칼 1세의 DNA안에 들어와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본다면 이른바 정통성이라는 것도 마찬가지다. 

2023년 현재의 한국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그 안에는 독립투사도 있고, 평범한 시민도 있고, 또 친일파도 있다. 이들 다양한 집단과 사람이 교류하면서 만들어낸 것이 지금의 한국인 것이다. 

이 모든 기여 인자를 무시하고 오직 하나의 조상만 인정해 달라는 것이야말로 일종의 가부장적 세계도라 할 수 있겠는데, 어느 쪽이 더 사실을 반영한 것일지 한 번 생각해 볼 만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