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동훈의 사람, 질병, 그리고 역사

봉래산 신기루

by 초야잠필 2023. 5. 19.
반응형

《산해경山海经·해내북경海内北经》에는 “蓬莱山在海中 봉래산은 바다 가운데 있다”는 구절이 있다. 

산동반도 봉래에서는 어떤 날은 바다 건너 멀리 뭔가 도시나 산이 있는 모양이 보이는 모양으로 

이 지역 신기루는 유명하다고 한다. 

진시황과 한무제도 이 봉래 신기루를 구경했고 이때문에 동해바다 선경의 존재를 확신했다는 것인데-. 

봉래에서 선경을 찾아 도해하면 필연적으로 닿는 곳은 요동반도 남단 아니면 한반도 서북부라. 

중국에서 볼 때 이 쪽은 선경仙景으로, 

선인왕검이 평양에 살았다는 삼국사기 기록을 보면, 자칭 타칭 한반도는 도사들이 살았던 동네였나 보다. 

이렇게 보면 가끔 도교라는 게 과연 중국에서 들어온 것이 맞을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신선이 놀았다는데는 다름 아닌 발해라. 발해를 건너면 바로 한반도다. 


산동성 봉래각에서는 가끔 신기루가 보이는데 바다 건너편에 뭔가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고 한다. 진시황과 한무제도 이 신기루를 목격했었다고.
인터넷에 떠다니는 사진으로 봉래각에서 가끔 목격된다는 신기루. 이때 신기루는 두시간 넘게 봉래각에서 목격되었다는데 거대 도시였다고 한다.
팔선과해. 팔선이 과해하면 닿는 곳이 어디일까? 한반도다.



*** Editor's Note ***

신선 도교는 진한 시대 교체기에 극성하는데 크게 중국 대륙 기준으로 두 갈래가 있다.

하나는 장강 유역 초 문화 쪽 전통이고

다른 하나가 발해만과 산동반도 일대 해중을 무뎌로 삼는 해선海仙 계통이다.

이 후자가 한반도가 실은 그 주무대다.

이 땅에 불교가 상륙하기 전, 그리고 상륙 이후에도 신선 도교는 단 한번도 주류를 내준 적이 없다.

지금도 무속이라는 이름의 종교는 실상 도교다.

한국 제1의 종교 사상은 도교다.

기독신? 예수는 한반도 상륙하면서 천선天仙일 뿐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