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구형 암포라 문화 Globular Amphora culture란 또 무엇인가?

by 세상의 모든 역사 2025. 7. 27.
반응형

우리네 이른바 사이단경호四耳短頸壺 내지는 사이장경호四耳長頸壺 같은 종류를 말한다고 보아 대과가 없다. 이걸 글로불러 암포라라 부르는 모양이다.
이런 것도 글로뷸러 암포라 부르는 모양이다.

 

바로 앞에서 우리는 유럽 선사문화 중에서도 끈 무늬 도기 문화 Corded Ware culture가 무엇인지를 간단히 살폈거니와 그와 연동해 이제 Globular Amphora culture란 요물을 살필 차례다. 

이 문화도 앞짝처럼 암것도 아니다. 암포라가 Globular하게 생긴 것을 공통 문화 기반으로 삼는 문화라는 뜻이다. 

암포라는 따로 설명이 필요없을 테고, 그것이 저 globular라는 말을 보나마나 globle이란 연동할 테니, 지구처럼 둥글게 생긴 것을 말하지 않겠는가? 그러니 둥그렇게 생겨 먹은 질그릇을 말하겠다 뭐 이 정도로 일단 각인해 두자. 

이 역시 본래 영어권에서 탄생한 용어가 아니라 독일어 Kugelamphoren-Kultur (KAK에서 유래한 것으로, Globular Amphora culture는 저 독일어를 그대로 옮김한 것이다. 

존속기간은 기원전 3400년~기원전 2800년 무렵을 설정하니, 앞에서 본 끈 무늬 도기 문화 Corded Ware culture가 대략 기원전 3000년 무렵 등장했다 하니 그 직전, 혹은 그와 일정 부문 겹치는 셈이다. 

 

둥근 암포라 문화 분포 범위

 

이 문화를 묶음하는 구역은 중부 유럽이라, 앞에서 말한 끈 무늬 문화(아래 지도 참조)랑 근간이 겹친다. 구체로 보면 끈 문화가 훨씬 범위가 넓어 둘 사이 관계를 공간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합집합과 부분 집합 관계랑 같다. 

 

끈 무늬 도기 문화 분포 범위

 

이 GAC는 중앙 지역의 경우, 앞서 말했듯이 꼬르디드 토기 문화 Corded Ware culture 보다 앞선다.

이 문화를 저리 암포라 운운하는 이름을 붙인 이는 구스타프 코신나Gustaf Kossinna(1858~1931)라 하는데 딱 보니 독일어권 고고학도다.

그는 손잡이가 두 개 내지 네 개 달리 둥근 질그릇globular-shaped pots with two to four handles. 에 주목해 이런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나는 이를 주전자 모양 질그릇 문화 정도로 옮겼으면 좋겠는데, 문제는 주전자는 손잡이가 보통 하나라는 점이 걸린다., 아무튼 막걸리 주전자 비슷하게 생긴 여러 팔 질그릇이라 해 두자. 

 

왼쪽 오른쪽 이건 우리네 관념으로는 장경長頸이야? 단경短頸이야? 암튼 이런 것들을 글로뷸러 암포라 운운하는 모양이다. 가운데는 딱 봐도 원샷 하는 잔이잖아?

 

암튼 세부로 들어가면 나도 헷갈리니 이 정도로 일단 봐두기로 하자. 그래야 속이 편하다. 

아참 저 Globular Amphora culture는 편의상 일단은 구형 암포라 문화 정도로 하기로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