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문화 이모저모

딸을 과부로 만든 김유신(1) 풍월주 김흠순

by taeshik.kim 2023. 12. 27.
반응형

삼국사기 권제47 열전 제7이 내세운 인물 중 김영윤金令胤 전기는 실은 김영윤을 중심으로 그의 아버지 김반굴金盤屈, 그의 할아버지 김흠춘金欽春에 이르는 3대에 걸친 가문 전기물이다.

물론 주인공은 김영윤인 까닭에 그의 아버지와 조부는 간략히 생애가 언급된다. 하지만 비록 짧은 분량에 지나지 않으나, 이를 통해 반굴과 흠춘에 대한 생애의 몇 가지 중요한 단락을 우리는 보충한다.

먼저 김영윤을 본격 다루기에 앞서 등장하는 반굴과 흠춘은 행적이 다음과 같다.

“김영윤은 사량沙梁 사람으로 급찬 반굴盤屈의 아들이다. 할아버지 각간 흠춘欽春[혹은 흠순欽純이라고도 한다.]은 진평왕眞平王 때 화랑이 되었는데 인덕이 깊고 신의가 두터워 뭇 사람의 마음을 얻었다. 장성하자 문무대왕이 발탁하여 재상으로 삼았는데, 임금을 충성으로 섬기고 백성을 너그럽게 대하니 나라 사람들이 모두 어진 재상이라고 칭송했다.

태종대왕 7년 경신(660)에 당 고종이 대장군 소정방蘇定方에게 명하여 백제를 정벌할 때, 흠춘은 왕명을 받들어 장군 유신庾信 등과 함께 정예병 5만을 거느리고 당군에 호응하였다. 가을 7월에 황산黃山이라는 벌판에 이르러 백제 장군 계백階伯과 마주 싸우다가 전세가 불리하게 되자 흠춘이 아들 반굴을 불러 말했다.

‘신하가 되어서는 충성이 으뜸이요 자식의 도리로는 효성이 제일이니, 위급함을 보면 목숨을 바쳐야 충과 효가 모두 온전해진다.’

반굴이 ‘알겠습니다’ 하고는 곧 적진으로 들어가 힘껏 싸우다가 죽었다.”


김흠순은 바로 김유신 동생이다. 그 자신 역시 형이나 마찬가지로 무수한 전쟁에 참전한 전쟁 영웅이었다. 그러니 그의 아들 반굴은 김유신의 조카다.



주석궁을 향하는 서울 남산 김유신 동상



뿌리를 거슬러 올라가면 김수로에게서 시작하는 금관가야 직계 왕족 후손이다.

이 가문이 정착한 곳은 당시 신라 서울 금성金城을 구성하는 여섯 개 부 중에서도 사량부沙梁部다.

김흠순과 김유신 할아버지 김무력은 진흥왕시대 금석문에도 등장하거니와, 거주지가 같은 사량부다. 그러니 김유신 가문은 김무력 이래 줄곧 사량부가 터전이었다.

김흠순을 일러 이 열전에는 “진평왕眞平王 때 화랑이 되었다[眞平王時爲花郞]”고 했다.

실은 우리는 이 대목을 매우 허심하게 넘겼다. 간단히 말해 ‘그런가 보다’ 하고는 치워버렸다.

이는 그의 형 김유신에 대해서는 그가 화랑이었다는 사실을 대서특필하는 경향과 비교할 때 매우 부당한 대접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같은 화랑이 되었다고 하는데, 그것이 그들의 일생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관련해 김유신에 대해서는 중대한 시기라고 본 반면, 흠순에 대해서는 전연 그러지를 못한 것이다.

한데 이런 사정이 일변했다.

화랑세기가 출현하고, 그에서 역대 화랑 교단의 우두머리인 32명의 풍월주風月主 중 당당히 제19대 풍월주로 당당히 이름을 내밀기 때문이다.

화랑세기를 믿건 안 믿건 관계없이 이제야 김흠순을 논할 때면 항상 풍월주 출신임을 주시하게 된 것이다.

이것이 화랑세기가 몰고온 중대한 변화다.

(2016. 12. 27)

반응형

댓글